경제, 일상

중국 제조업이 승리한 이유?

드리프트 2021. 8. 3.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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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 1000년경,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였습니다.

 

세계 인구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 국경 안에 살고 있었으며, 기술은 그 당시 현존하는 가장 앞선 기술이었고 경제는 세계 GDP의 50%를 차지했었습니다.

 

서양은 중국에 비해 초라했지만 결국 유럽은 암흑기에서 벗어나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서방 세계의 힘은 남아 있지만 중국은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1978년 중국의 GDP는 세계 GDP의 약 4%인 2000억 달러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GDP가 11조 달러로 증가하여 전 세계 경제 활동의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40년간의 중국 경제의 르네상스는 바로 제조업 덕분입니다.

 

지금은 우리가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되었지만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20세기 초에는 상품이 판매되는 곳에서 제품이 바로 생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미국은 미국 제품을 만들고 유럽은 유럽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회사의 생산 부문을 지구 반대편으로 이전할 수 있게 된 것은 전 세계적인 배송이 가능해지기 전까지는 아니었지만, 그렇다면 왜 중국이 세계 제조업 분야에서 승자가 되었을까요?

 

 

<중국의 개혁 개방>

 

 

 

1978년 덩샤오핑이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집권했습니다.

 

그는 방콕, 싱가포르 및 기타 번성하는 아시아 도시를 재빨리 방문했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국이 적어도 어느 정도는 외부 세계에 자신을 개방해야 한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사람들에게 농장을 통제하는 권한을 줬으며,  기업을 사유화할 수 있게 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외국인 투자를 허용했다는 겁니다.

 

그는 세금 인센티브 및 관리감독 면제를 포함하는 4개의 특별 경제 구역을 열었습니다.

 

이 4개 지역이 중국의 자유 시장 지역이었지만, 광둥 성의 선전(Shenzhen) 보다 더 성공적인 지역은 없었습니다. 

 

1980년 경제특구로 지정되기 전까지 선전(Shenzhen) 시는 인구가 약 30,000명 정도인 작은 도시였지만 오늘날에는 거의 1,800만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는 뉴욕과 런던에 필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전(Shenzhen)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한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경제특구는 특구 지정 이전에 이미 정해진 지역이었지만,

 

 선전은 당시 영국 영토였던 홍콩 국경 바로 북쪽에 있어 중국이 서쪽을 포용할 수 있게 특별 지정되었습니다.

 

오늘날 선전은 세계 전자제품 제조의 중심지입니다.

 

“도시로서의 선전은 두 가지로 유명합니다. 하나는 소비자를 위한 전자 제품 제조 능력이고, 두 번째는 제품 개발, 연구 분야에서 인적 자원의 블랙홀이라는 겁니다.”

 

Apple, Samsung, Microsoft, Sony, Canon 등 모두 이곳 선전에서 제품을 제조합니다.

 

사실, 세계 전자 제품의 90%는 적어도 이 도시에서 만들어집니다.

 

 

중국에서는 인건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듭니다.

 

미국 공장이 시간당 10~15달러 이상을 지불할 수 있는 반면 중국인 노동자는 선전에서 시간당 3~4달러면 기꺼이 일할 수 있습니다.

 

선전 시 물가 및 중국 내 인건비가 싼 예로는 보통 관광객이나 비즈니스인들이 선전 시에 도착하자마자 ATM에서 80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을 인출하고, 4일 후에 현금이 남아서 떠났다는 얘기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교통편도 택시로 30분이면 약 7달러밖에 안 듭니다. 현지에서의 한 끼 식사는 약 3달러만 충분합니다.

 

 그러나 경제성장, 인플레이션, 통화가치가 상승으로 점점 물가 수준이 높아지고 인건비가 상승해서 옛날처럼 중국이 저렴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이를 막기 위해 통화 가치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렸습니다.

 

2005년까지 중국 정부는 환율이 1달러에 8.27위안이라고만 말했는데 그게 전부였습니다. 즉, 고정환율제입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몇 년 동안 위안화 가치가 증가하도록 허용했지만 2008년 금융 위기 동안 중국 수출을 더 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 위안화 가치를 다시 고정했습니다.

 

요즘 중국 정부는 매일 환율을 선택하고 환율이 최대 2%까지 변동하도록 허용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서구 기업들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도록 합니다.

 

중국은 수출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반면 미국은 수입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태블릿 PC와 같은 일부 제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제품은 중국 공장에서 미국 매장까지 완전히 면세됩니다.

  

선전에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부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시장이 있고, 며칠 만에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는 공장이 있으며, 언제든지 투입할 준비가 될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개발은 선전에서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미국 회사는 선전에 있는 공장과 동일한 공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지리적인 거리로 인해 생산이 느려집니다.

 

선전 시의 Anker라는 회사를 예로 들면, 그들은 모든 종류의 소비자 전자 제품을 만들지만 이 회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제품은 아마 휴대용 배터리일 겁니다.

 

몇 년 전 Anker는 더 빠른 충전을 가능하게 하는 PowerIQ라는 기술을 최초로 출시했습니다.

 

Anker의 엔지니어들은 서구 기업보다 먼저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엔지니어 및 기업과의 근접성 덕분입니다.

 

선전은 물건을 더 좋고 빠르게 생산하지만 기업의 큰 무기는 단순한 물리적 품목이 아닙니다.

 

선전이 구축할 수 없는 것이 바로 브랜드입니다.

 

Anker와 같은 특정 회사는 스마트 PR 및 마케팅 덕분에 어느 정도 가능했지만 다른 회사는 신경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돈을 잘 버는 서구 소비자들은 친숙하고 친근한 느낌의 브랜드를 원하지만 문화적 차이와 지리적 거리로 인해 종종 중국에 기반을 둔 기업이 소비자 눈에는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선전 전역에서 임대 가능한 휴대용 충전기로 성공한 Anker 제품이었지만, 실제로 중국 디자인 제품은 서구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디자이너가 소비자로부터 수천 마일 떨어져 있을 때 원하는 만큼 고객에 대한 지식이 없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없이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사업이 선전에 생겨났습니다.

 

그 회사들은 "화이트 라벨 회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이어폰을 생산한 다음 브랜드를 붙이고 제품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서양 오디오 회사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중국의 GDP를 30배 늘리는 데 제조업이 큰 역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은 장기적으로 중국의 완전 지속 가능한 산업이 아닙니다.

 

문제는 아이러니컬하게도 중국에서 촉발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제조업 경쟁력이 떨어지는 수준까지 인건비가 상승했다는 점이다.

 

중국에 제조업이 오기 전에는 가난한 시골 농부들의 나라였으나 오늘날 중국에는 살기 좋은 중산층과 비싼 도시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Anker의 공장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어렸을 때 고향에 있는 가족을 위해 돈을 벌기 위해 몇 년 동안 도시로 이주했지만 요즘 사람들은 영구적으로 도시로 이주하고 견고하게 자리를 잡고 싶어 합니다.

 

선전 중심부의 평균 부동산 가격은 평방피트당 거의 $1,200입니다.

 

샌프란시스코와 뉴욕보다 훨씬 높습니다.

 

노동자들이 도심 밖에 살더라도 주거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임금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로봇과 자동화가 점점 더 발전하고 저렴해짐에 따라 제조업에 있어 노동 집약도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2015년 중국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공장을 업그레이드하고 자동화하기 위해 매년 수천억 달러를 지출하는 계획을 시작했지만, 이는 기업이 매장을 꾸리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자동화할 수 있는 제조 라인은 미국과 유럽 시장으로 다시 이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로봇은 미국이든 중국이든 비용이 동일하므로 미국에서 제품을 제조하면 운송비를 절약할 수 있고 또한 확실히 메이드 인 US라고 해서 홍보에 좋습니다.

 

동시에 중국이 지난 수십 년 동안 번성했던 노동 집약적인 산업은 베트남, 방글라데시, 인도와 같은 덜 개발되고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중국 제조 회사는 아프리카에서 미국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 자체 공장을 건설하여 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결국 미래에 중국에서 작동할 수 있는 모델은 Anker의 모델입니다.

 

 Anker는 생산 라인과의 근접성을 활용하여 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중국 기반 회사입니다.

 

Anker, DJI 및 OnePlus와 같은 선전 기반 신생 기업은 이미 이러한 근접성을 활용하는 데 성공했지만 매일 더 많은 기업이 설립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기반 킥스타터 캠페인을 본다면 선전에 올 가능성이 큽니다.

 

10년 전만 해도 소매업체는 역사적으로 제조업체와 소비자 사이에 장벽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선전에서 자체 브랜드로 성공하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Amazon 및 기타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부상으로  이제는 그것이 가능합니다.

 

실리콘 밸리는 소프트웨어 신생 기업의 지배적인 지역일 수 있지만 하드웨어 개발 및 제조를 위한 생태계로서 선전과 경쟁하기는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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