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네시스 G90 완전 분석

드리프트 2022. 2. 16.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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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de the G90 / 외장 디자인편〉 플래그십 세단의 디자인을 다시 정의하다

 

제네시스 G90가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완전변경 4세대 모델로 진화한 G90는 럭셔리 브랜드에 걸맞은 차별화된 이동 경험을 통해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오너 드리븐 고객을 위한 첨단 기술과 쇼퍼 드리븐 고객을 위한 럭셔리 편의사양까지, G90의 매력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지만 단연 눈길을 사로잡는 건 바로 G90의 디자인이다.

 

출시에 앞서 공개된 G90의 아름다운 외장 디자인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반응도 매우 뜨거웠다.

 

제네시스 G90의 외장 디자인 개발을 맡은 김진유준 책임연구원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세단으로서 제네시스 디자인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는 제네시스 G90.

 

역동적이면서도 우아한 스타일링의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G90의 디자인 개발을 담당한 제네시스 디자인실 김진유준 책임연구원을 만났다.

 

G90와 기존의 여타 플래그십 세단과의 차이점은 과연 무엇일까?

 

 

G90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우아함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진화했다

 

Q. 제네시스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세단으로서 G90의 외장 디자인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

 

제네시스의 모든 모델은 제네시스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바탕으로 완성된다.

 

단 모델에 따라 ‘역동성’과 ‘우아함’이라는 두 가지 요소의 비율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새로운 G90는 제네시스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세단으로서 우아하면서도 럭셔리한 감성을 극대화했다.

 

이와 함께 G90의 스타일링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 젊은 감각과 섬세한 디자인 요소다.

 

새로운 G90는 플래그십 세단 특유의 럭셔리한 가치를 부각하기 위해 정제된 면과 우아한 라인의 조화를 강조했으며, 차체 곳곳에 반영된 섬세한 디자인 요소와 완벽한 비례에서 비롯되는 역동적인 분위기로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역동적인 우아함’을 표현했다.

 

 

제네시스 G90는 플래그십 세단 특유의 웅장한 차체와 섬세한 디테일이 돋보인다

 

Q. G90는 제네시스의 상징적인 모델이다. 디자인 과정에서 제네시스의 플래그십으로서 특별히 고려한 점은 무엇인가?

 

제네시스 G90는 제네시스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로서 우수한 주행 성능과 최신의 첨단 기술을 모두 아우르고 있다. 이는 디자인 부문에서도 마찬가지다.

 

G90는 제네시스의 모든 모델이 지닌 공통적인 디자인 요소를 한데 담고 있으며, 오너 드리븐에 걸맞은 역동성과 쇼퍼 드리븐 특유의 웅장하고 고급스러운 감각을 품고 있다.

 

여러 디자인 요소 중에 가장 차별화된 부분은 차체 곳곳에 반영된 정교한 선과 군더더기 없이 깨끗하게 구성된 면이다.

 

G90는 선과 면의 조화만으로 결코 유행에 따르지 않는 타임리스(Timeless) 디자인을 지향하며, 이상적인 비율을 통해 플래그십 특유의 강건하면서도 우아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날렵한 두 줄 헤드램프는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통해 새롭게 표현되었다

Q. 두 줄의 헤드램프와 커다란 크레스트 그릴이 매우 인상적이다. 전면부 디자인의 특징은 무엇인가?

 

날렵한 두 줄 헤드램프와 웅장한 크레스트 그릴의 조화는 강렬한 첫인상을 남기기에 충분하다.

 

제네시스 윙 엠블럼을 형상화한 앞모습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더욱 강조하며, 웅장한 그릴과 슬림한 헤드램프에서 비롯되는 시각적인 대비에서 새로운 전면부 디자인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발견할 수 있다.

 

낮게 위치한 크레스트 그릴과 수평으로 확장된 크롬 라인은 플래그십 세단 특유의 안정적이고 품위 있는 모습을 연출한다.

 

아울러 날렵하게 새겨진 후드 캐릭터라인과 범퍼 디자인은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젊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표현했다.

 

 

클램쉘 후드를 적용하여 간결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Q. G90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는 무엇인가?

 

G90는 오랜 시간 동안 매력이 지속되는 디자인을 추구하기 위해 심플하고 우아한 면 표현에 심혈을 기울였다.

 

G90의 기술과 디자인의 차별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클램쉘(Clamshell) 후드가 대표적이다.

 

G90는 후드와 펜더를 하나의 패널로 구성했다.

 

패널 사이의 이음새(파팅 라인)를 최소화해 간결하면서도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한 것이다.

 

G90의 클램쉘 후드는 글로벌 양산차 중 최대 크기이며, 이는 제네시스의 우수한 금형 및 후드 성형 기술력으로 빚은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시그니처 G-매트릭스 패턴을 이중 레이어로 구성한 크레스트 그릴

 

크레스트 그릴에도 G90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반영했다.

 

G90의 크레스트 그릴은 제네시스 고유의 G-매트릭스 시그니처 패턴으로 구성되었으며, 두 개의 층으로 이뤄진 ‘레이어드 아키텍처(Layered Architecture)’를 통해 정교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전면부에서 후면부로 이어지는 정교한 파라볼릭 라인을 통해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플래그십의 우아함을 표현했다

 

Q. G90의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측면부에는 어떤 특징을 담았나?

 

G90에선 플래그십 세단의 이상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한 길고 늘씬한 스탠스와 이상적인 비례감이 두드러진다.

 

아울러 차별화를 위해 전통적인 세단이 가진 3박스 비율을 유지하면서도 최적의 후드와 캐빈의 비례, 그리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강조한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을 적용했다.

 

제네시스 모델에 공통적으로 적용된 파라볼릭 라인은 후드에서 트렁크까지 하나의 선으로 이어 매끈하고 날렵한 모습을 부각한다.

 

또한 앞뒤 펜더에 적용된 ‘애슬래틱 파워 라인(Athletic Power Line)’은 차체의 볼륨감을 강조해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Q. 뒷좌석 공간을 위한 설계(디자인)도 반영되었나?

 

G90는 VIP 고객을 위한 쇼퍼 드리븐의 역할도 수행하기에 뒷좌석 공간의 편의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실제로 G90의 뒷좌석에 앉아 보면, 광활한 공간에서 펼쳐지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VIP 좌석 특유의 럭셔리한 감각을 만끽할 수 있다.

 

외장 디자인 역시 뒷좌석 공간을 배려한 설계가 반영돼 있다. 가령 C필러와 맞닿아 있는 쿼터 글라스는 G90 고유의 특징이다.

 

이는 과거 마차에서 유래한 고정형 유리창으로, 쇼퍼 드리븐 세단의 전유물이기도 하다.

 

두툼한 C필러와 쿼터 글라스 구성은 뒷좌석에 탑승한 VIP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한다. 아울러 은은한 채광으로 실내의 개방감까지 고려했다.

 

 

뒷좌석 도어 쿼터 글라스는 쇼퍼 드리븐 모델의 전통적인 디자인 요소이자, 실내에 은은한 채광을 제공하는 기능적인 디자인이다

 

뒷좌석 공간의 편의에 초점을 맞춘 G90 롱휠베이스 모델. 긴 도어와 늘씬한 스탠스가 두드러진다

 

 

Q. G90는 세단과 롱휠베이스 두 가지로 출시했다. 롱휠베이스 모델만의 디자인 변화도 있나?

 

G90 롱휠베이스는 뒷좌석 공간 확장을 위해 휠베이스를 190mm나 늘린 모델이다.

 

휠베이스가 늘어남에 따라 측면 비율에도 소폭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두 모델 모두 공통적인 디자인 콘셉트로 이질감 없는 디자인을 반영했다.

 

G90 롱휠베이스 모델은 후석 도어를 새로 설계하고, 완벽한 비율을 위해 후면부 쿼터 패널을 새롭게 디자인했다.

 

또한 후드부터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 역시 완벽한 외관 품질을 구현하기 위해 정교하게 조정했다.

 

 

롱휠베이스 모델 전용으로 디자인된 20인치 디쉬 타입 휠과 전면부 크롬 디테일을 적용해 고급감을 강조했다

 

럭셔리한 감각을 끌어올리는 디테일 역시 롱휠베이스 모델에서 발견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다.

 

앞뒤 범퍼와 B필러에는 크롬 마감을 적용해 쇼퍼 드리븐 세단 특유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강조했으며, 전용 20인치 디쉬 타입 휠을 적용해 중후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특히 롱휠베이스 모델의 웅장한 차체는 압도적이고 상징적인 존재감으로 도로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카리스마가 두드러진다.

 

 

 

 

슬림하고 간결한 두 줄 램프 시그니처를 적용한 후면부 디자인. 군더더기 없는 볼륨감으로 플래그십 세단의 우아함을 연출했다

 

Q. G90의 후면부에는 두 줄의 테일램프를 비롯해 다양한 수평 라인이 돋보인다. 후면부에 반영된 디자인 특징은 무엇인가?

G90의 후면부 디자인은 심플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우아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감성적인 볼륨으로 구성돼 있다.

 

여느 제네시스 모델과 마찬가지로 브랜드 정체성을 상징하는 두 줄의 테일램프를 적용했지만, 최대한 슬림하게 구성해 세련미를 더하고 양쪽의 테일램프를 연결함으로써 G90의 넓고 낮은 차체를 강조했다.

 

한편 램프 외 기능 부품은 범퍼 하단에 배치해 깨끗하고 정돈된 이미지를 연출했다.

 

아울러 크레스트 형태를 이루는 머플러 팁은 제네시스만의 디자인 철학을 반영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다.

 

 

 

새로운 제네시스 윙 로고를 적용해 심플하고 정교한 엠블럼으로 완성됐다

 

Q. 디자이너로서 G90 외장 디자인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가?

 

제네시스 G90는 글로벌 시장의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위치에서 브랜드를 대표하는 기함의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디자인은 브랜드 고유의 철학을 뚜렷하게 반영하는 영역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신형 G90는 진정한 럭셔리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플래그십 세단 특유의 웅장함, 정교함, 섬세함을 가미해 차량 안팎으로 완벽한 품질을 달성했다.

 

결과적으로 G90는 제네시스 디자인의 정수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기존 고급 세단의 이미지를 새롭게 해석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G-매트릭스 패턴이 반영된 휠 디자인

 

고객이 다가가면 반응하는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고유의 G-매트릭스 패턴에서 영감을 받은 휠 디자인, 이중 레이어드 아키텍처로 구성한 크레스트 그릴, 간결해진 기요셰(Guilloche) 패턴 엠블럼 등 차체 곳곳에 반영된 섬세한 디자인 요소는 고급 브랜드로서 결코 타협하지 않은 디자인 퀄리티를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다.

 

G90의 특별한 디자인 감성을 통해 제네시스가 제공하는 남다른 품격과 럭셔리한 이동의 가치를 누려보길 바란다.

 

 

<Inside the G90 / 내장 및 컬러·소재·마감 디자인편> 한국적인 글로벌 플래그십의 기준을 제시하다

 

 

플래그십 세단이 갖는 의미는 매우 각별하다.

 

당대 최고의 첨단 기능과 고급스러움을 집약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4세대로 진화한 G90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리딩하는 모델로서 보다 진취적이고 진보한 럭셔리 감성을 제시하고 있다.

 

대형 럭셔리 세단임에도 스포티하면서 우아한 스타일을 선사하는 점이 단적인 예다.

 

그렇다면 G90의 차별화된 디자인은 어떻게 완성됐을까? 제네시스디자인실의 오재호, 안장혁, 양병연 책임연구원, 그리고 제네시스CMF팀의 남택성 책임연구원을 만나 G90의 인테리어 디자인과 컬러 및 소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CMF(Color·Materials·Finish): 자동차의 외장 및 내장 컬러(Color), 외부 장식재 및 실내 소재(Material), 품질을 결정짓는 마감(Finishing) 디자인을 말한다.

 

 

한국 고유의 미적 요소를 재해석한 G90의 내장 디자인

 

G90의 인테리어는 한옥의 조형과 단순함의 미학을 승화시킨 디자인 테마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완성했다

Q. G90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중심이 된 디자인 테마는 무엇인가?

양병연 책임연구원 | 자동차의 기술이 보다 진화함에 따라 기능도 점점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다.

 

각 기능을 조작하는 실내 버튼 또한 필연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이런 기능적인 부분에만 디자인을 집중하면 실내가 시각적으로 복잡해질 수 있다.

 

특히 플래그십 세단은 양산차 중 가장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G90의 인테리어 디자인 개발은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었다.

이번 신형 G90는 첨단 기술이 바탕이 된 디지털 감성과 직관적인 사용성을 고려한 정교한 디테일의 아날로그적인 감성이라는 두 가지 메인 테마를 중심으로 실내 디자인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진보적이면서도 따뜻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었다.

 

사용자가 다양한 첨단 기능과 기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풀어내면서도, 시각적으로는 복잡하지 않고 간결하게 보여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무엇보다 한국 고유의 미적 요소이자 제네시스 인테리어 디자인의 방향성인 ‘여백의 미’를 풍요롭게 재해석한 부분이 이번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이다.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에 걸맞은 심플함과 럭셔리한 감성을 조화롭게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안장혁 책임연구원은 G90의 특징으로 실내가 더욱 넓어 보이는 조형 요소를 꼽았다

 

 

 

Q. 이런 결과를 도출하기까지 디자인 개발 과정은 어땠나?

오재호 책임연구원 | 아날로그적인 감성으로 표현해야 할 부분과 디지털 감성으로 표현해야 할 부분을 어떻게 구성하고 나누어야 효과적일지에 대해 담당자들 사이에서 많은 의견이 오갔다.

 

두 가지의 상반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방법에 따라 자칫 실내 분위기가 올드해 보일 수 있고, 이와 반대로 하이테크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너무 집중하면 럭셔리한 분위기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눈에 보이는 모든 요소를 화려하게 치장하기보다는 시각적인 편안함을 추구했다.

 

제네시스의 디자인 테마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깔끔하고 심플한 전체 레이아웃을 만들었고 완벽한 비례감으로 안락하고 편안한 느낌을 강조했다.

 

반면, 시각적인 집중이 필요한 곳에는 최고급 하이엔드 공산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정교한 가공의 디테일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모던한 이미지를 정제된 느낌으로 표현했다.

 

고급스러운 디테일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제 유리와 알루미늄 등 원소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했으며, 마치 정교하고 세밀하게 가공된 보석처럼 보여지도록 디자인했다.

 

이를 통해 고객 입장에서 사용성과 편의성 등 인체공학적인 측면과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가장 조화로운 디자인 해법을 찾았다고 생각한다.

 

 

 

Q. 슬림하고 넓은 대시보드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겼나?

안장혁 책임연구원 | 대시보드는 실내 디자인 전반을 관통하는 요소다.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탑승자의 시선이 가장 많이 닿는 부위이기 때문이다.

 

G90의 인테리어 디자인 또한 이런 점을 고려해 완성했다.

 

먼저, 클러스터 주변에는 날개를 형상화한 가죽 장식을 플로팅 타입으로 조형해 G90 고유의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런 시각적 요소는 운전자 중심의 레이아웃으로 주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클러스터 좌우로 들어오는 빛을 차단해 시인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조명 밝기 조절 버튼을 운전자와 가까운 가죽 장식 위에 배치해 주행편의성도 향상시켰다.

 

 

클러스터 전면에 플로팅타입 가죽 장식이 더해져 독창적인 실내 분위기를 전달한다

Q.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를 나란히 연결한 이유는 무엇인가?

안장혁 책임연구원 |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의 배치 또한 대시보드 레이아웃과 디자인 의도를 반영한 결과다.

 

먼저, 레이어드(Layered) 된 조형이 특징인 대시보드 전면에는 송풍구를 슬림하게 빚어 단순함의 미학을 전달하고자 했다.

 

이런 송풍구는 앞서 언급한 아날로그&디지털 감성을 구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송풍구와 연결된 우드트림을 중심으로 상단은 디지털 감성, 하단은 아날로그 감성을 전달하고자 의도했다.

 

상단에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센터모니터를 좌우로 나란하게 배치했다.

 

이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으로 클러스터,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간의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연동하며, 심리스 구성의 연속성을 부여해 와이드하면서도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덕분에 우드트림이 좌우로 끊김 없이 더욱 길게 이어져 조형적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에서는 정밀하게 세공한 보석에서 영감을 얻었다

Q. 운전대만큼 손이 많이 가는 곳이 센터콘솔이다. 이 부분을 디자인하며 가장 중점을 둔 요소는 무엇인가?

안장혁 책임연구원 | 1열 센터콘솔의 핵심은 SBW(Shift by Wire)가 적용된 전자식 변속 다이얼이다.

 

풍부한 볼륨감과 보석처럼 세밀하게 가공된 변속 다이얼의 디테일이 시각적으로 강한 대비를 이루고, 정교한 이미지도 더욱 돋보인다.

 

또한 운전할 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인 만큼, 직관적인 사용성까지 고려했다.

 

손으로 만졌을 때 변속 다이얼과 그 주변부인 센터콘솔 패널을 촉감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변속 다이얼의 그립감과 손가락이 닿는 부분의 질감을 다르게 구성했다.

 

덕분에 눈으로 보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만지고 느낄 수 있다.

 

퍼스트 클래스 VIP 시트는 좌우 독립,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레그레스트 및 풋레스트 연결형 구조를 적용해 장시간 여행에도 안락한 착좌감을 제공한다
아일랜드 타입의 파이핑 마감 시트 디자인으로 차별화했다

Q. 도어트림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은 무엇인가?

양병연 책임연구원 | 대시보드에서부터 도어트림까지 이어지는 랩어라운드 디자인으로 넓은 공간감을 선사한다.

 

대시보드 상단 끝에서 시작된 부드러운 곡선이 탑승자를 중심으로 도어트림 윗부분으로 이어지며 아늑하고 넓은 공간감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랩어라운드 디자인의 특징이다.

 

도어의 우드트림에는 하단에서 빛을 간접적으로 조명하는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돼 최고급 라운지의 분위기를 선사한다.

 

이는 넓은 면에 빛을 투영하는 기존 앰비언트 라이트와 차별화한 부분이다.

 

디자인품질팀에서 최적의 조명 색상을 선별한 덕분에 조명을 비췄을 때 투영되는 컬러감을 장식재의 종류에 맞춰 모두 다르게 표현할 수 있었다.

 

참고로 도어트림에 장착된 뱅앤울룹슨(B&O) 프리미어 3D 사운드 시스템의 정교하면서도 정제된 그릴 패턴 디자인은 뱅앤울룹슨 디자이너와 제네시스 디자이너가 장시간 협업으로 완성했다.

 

8인치 뒷좌석 암레스트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조, 시트, 마사지, 커튼, 조명 등을 설정할 수 있다

Q. G90에서는 오너가 뒷좌석에 앉는 경우가 많다. 뒷좌석 탑승자를 배려한 사양에는 어떤 것이 있나?

오재호 책임연구원 | 전장이 190mm 연장된 롱휠베이스 모델의 경우 2열 센터 암레스트 앞쪽에 추가적인 수납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다리를 떠받치는 레그레스트 외에도 퍼스트클래스의 착좌감을 연출하는 전동식 풋레스트(발 받침) 기능도 적용됐다.

 

이는 2열 좌/우 공간에 독립성을 부여하는, 리무진 모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 요소다.

 

2열 도어 센터트림의 경우 팔이 자연스럽게 닿는 부위에 푹신하고 안락한 촉감의 패딩을 더해 뒷좌석 VIP 탑승자의 만족감을 향상시켰다.

 

 

Q. 럭셔리 세단의 시트는 고급스러움과 편안함, 시각적 만족감, 첨단 기능을 동시에 만족해야 한다. G90 시트에 적용된 특징이 궁금하다.

오재호 책임연구원 | 일반적으로 시트를 디자인할 때는 가죽 패딩을 세로로 분할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G90에서는 시트 등받이 외곽을 선으로 2분할하는 아일랜드 타입의 파이핑 마감 디자인으로 최고급 가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유니크한 느낌을 부여했다.

 

가죽 시트 외곽 부분에만 파이핑으로 마감해 내마모성을 높이는 것과 달리, G90에서는 이런 파이핑 마감을 하나의 조형 요소로 보고 시트 패딩 위에 사각형 구조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심미적인 부분과 실용성을 높였다.

 

2열 좌석의 경우 패키지 트레이(2열 시트 뒤 선반)가 오목하게 파여진 형상으로 등받이 각도, 방석 길이 연장 및 리프팅 등이 개별적으로 조작 가능한 독립 리클라이닝 기능을 시각화했다.



Q. 탑승자가 실내에서 가장 집중해서 살펴봤으면 하는 부분은?

양병연 책임연구원 | 앞좌석에는 탑승자를 좌우로 감싸는 날개 형상의 볼스터 디자인을 적용해 아늑한 감성은 물론, 스포츠 주행 시 신체를 강하게 지지하는 든든한 느낌마저 선사한다.

 

또한 센터콘솔과 시트 사이 틈새를 최소화한 심리스 디자인으로 소지품이 빠지지 않도록 배려했다.

 

뒷좌석 탑승자의 머리 측면과 가까운 C필러 안쪽도 실용성 면에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다.

 

G90에서는 잡지나 책을 수납 할 수 있는 별도 트레이를 적용해 장시간 이동이 잦은 VIP 탑승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런 부분은 모두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 세심하게 고려해 구현한 디자인이다. 추가적으로 롱휠베이스 모델에서는 도어 암레스트에 휴대폰이나 작은 소품을 보관하는 폴딩 트레이로 자칫 버려질 수 있는 부분에 추가적인 수납 공간을 마련했다.

 

롱휠베이스 2열 도어트림에는 부드러운 촉감의 최상급 세미 애닐린 가죽과 섬세한 시트 퀼팅 패턴이 추가된다
양병연 책임연구원이 라운지 분위기를 연출하는 점이 2열 인테리어 디자인의 특징이라 강조한다

 

Q. 럭셔리 브랜드를 찾는 고객은 차별화된 가치를 원하기 마련이다. 고객이 G90를 통해 어떤 가치를 누리길 바라는가?

안장혁 책임연구원 | 눈에 잘 띄지 않는 그레이존(Greyzone)까지 세심하게 신경을 썼다.

 

럭셔리 감성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시작된다는 믿음에서다.

 

그레이존이란 외장과 내장이 만나는 경계면을 지칭하는 디자인 용어다. 보닛과 도어 안쪽, 주유구와 도어를 열었을 때 보이는 경첩 등이 대표적인 그레이존이다.

 

G90는 그레이존을 포함한 모든 영역에 디자이너의 손길이 닿지 않은 부분이 없을 정도로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모델이다.

 

결과적으로 개발자들의 이런 노력이 집약돼 자동차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많은 분들이 G90를 통해 제네시스 브랜드의 세심함과 인간존중이 결합된 차별화된 가치를 경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국 전통 상감 기법과 친환경 소재로 완성한 G90의 컬러 및 소재 디자인

 

새로운 G90의 컬러 및 소재 디자인을 담당한 남택성 책임연구원

 

Q. G90를 관통하는 컬러 및 소재 디자인의 테마는 무엇인가?

남택성 책임연구원 | G90의 컬러와 소재 디자인(CMF, Color Material Finish)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풍경에서 주로 영감을 얻었다.

 

계절이 바뀌면 숲과 나무가 완전히 다른 옷으로 갈아입고, 매일 마주하는 도시도 아침과 저녁의 모습이 다르듯이 외장 색상에서도 이런 느낌을 전달하고 싶었다.

 

가령 G90에는 비크 블랙과 마우이 블랙 등 2가지의 검정색이 적용된다.

 

비크 블랙은 미세한 펄이 첨가돼 빛을 발하는 블랙펄 컬러다.

 

또한 마우이 블랙은 펄이 없는 순수한 고흑도 블랙으로 보다 깊이감 넘치는 어두움을 담았다.

 

하와이 마우이 블랙샌드비치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한 것으로 파도가 부딪치며 만들어낸 검정색의 몽글몽글한 블랙샌드비치 자갈과 이런 자갈이 바닷물에 닿았을 때 더욱 진한 검정색으로 변하는 컬러 감성을 구현했다.

 

마치 초저녁의 하늘과 깊고 어두운 밤하늘이 서로 다른 감각으로 다가선듯한 두 가지 블랙의 차이를 경험해보시기를 바란다.

 


Q. 플래그십 세단의 가치를 극대화한 컬러 및 소재 디자인 특징은?

남택성 책임연구원 | 이전까지 플래그십 세단은 브랜드를 상징하는 가장 럭셔리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집중했다.

 

에쿠스, EQ900가 전통적인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면, 이번 G90는 마치 운동선수가 고급 수트를 입은 것처럼 보다 스포티하면서도 럭셔리한 이미지를 제시한다.

 

이처럼 역동적이면서 고급스러운 G90의 스타일링은 컬러와 소재 디자인 개발 방향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컬러와 소재 디자인은 차량의 전체 스타일링과 잘 어울려야 하기 때문이다.

 

우유니 화이트는 마이카펄을 활용한 화이트펄 컬러로 화려한 반사감이 특징이다

G90는 플래그십 세단에서는 이례적으로 무광 컬러 2가지(마칼루 그레이, 베르비에 화이트), 유광 컬러 10개로 구성된 총 12개의 보디 컬러를 마련했다.

 

인테리어에서는 세단 5가지, 롱휠베이스 3가지 컬러 사양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아울러 젊고 모던한 스타일링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외장 페인트에 최신 안료를 동원해 광택도를 향상시켰다.

 

이외에도 한국의 전통 공예를 응용한 장식재 패턴 디자인, 지구환경을 생각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소재 등을 적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유광 10개, 무광 2개로 구성된 총 12개의 외장 컬러로 선보였다

Q. 카프리 블루, 한라산 그린, 바릴로체 브라운, 발렌시아 골드 등 다채로운 유채색 컬러가 이목을 끈다. 고객의 반응을 어떻게 기대하고 있나?

남택성 책임연구원 | ‘플래그십 세단 고객은 무채색을 선호한다’는 일반적인 생각과 다르게, 제네시스 G90를 사랑하는 국내 VIP 고객의 경우 다채로운 컬러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블랙, 실버, 그레이 등 단조로운 선택지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가치를 추구하는 고객의 기호라고 생각한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고객의 선택권을 넓히는 게 럭셔리 브랜드로서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자세라고 생각해 최대한 다양한 컬러를 개발했다.

색상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카프리 블루는 차콜 파우더 펄로 깊은 바다의 색감을 표현한 블루 컬러다.

 

바릴로체 브라운은 레드와 오렌지 컬러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펄 색상이다.

 

또한 마칼루 그레이는 양산차에 적용 가능한 가장 큰 입자의 펄을 사용해 밝은 빛 아래에서 화려하게 반사한다.

 

제네시스 최초의 한글명 컬러인 한라산 그린은 제네시스 인테리어 디자인 테마인 ‘여백의 미’와 더불어 제네시스가 지향하는 가장 한국적인 럭셔리의 가치를 담았다.

 

G90 세단과 롱휠베이스 모델의 DLO 몰딩은 면품질이 우수하고 광택도가 뛰어난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했다

Q. 도장 품질을 높이기 위해 어떤 기술이 접목됐나?

남택성 책임연구원 | 제네시스는 꾸준한 시설 투자와 연구를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도장 퀄리티를 확보했다.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도 경쟁 브랜드 대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네시스에 적용한 클리어 도장은 2액형 클리어 페인트로 표면이 우글거리는 오렌지필 현상이 적고 광택도가 뛰어나다.

 

2액형 클리어 페인트는 페인트의 광택감을 표현하는 ‘주재’와 이를 빨리 굳히는 ‘경화재’가 분리되어 있는데, 주재와 경화재가 함께 섞인 일반적인 클리어 페인트와 달리 차체 표면에 도장하는 시점에 주재와 경화재가 섞이기 때문에 보다 균일한 광택 표면을 형성하는 것이다.

 

생산 과정이 더욱 까다롭다는 점에서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도색 공법이다. 한편, 롱휠베이스 모델에는 더욱 깊이감 넘치는 블랙 컬러를 구현하기 위해 투명 클리어를 2번 올린 ‘더블 클리어 공법’을 적용했다.

 

보다 차별화된 요소로써 최상의 럭셔리를 고객께 선사한 사례다.

 

시그니처 디자인 컬렉션 사양은 전용 퀼팅 디자인과 부드러운 촉감의 최상급 가죽으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만든다
친환경 목재와 폐지를 활용한 뉴스페이퍼 크라운 우드와 뉴스페이퍼 스트라이프 우드에는 지속가능성을 생각하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방향성이 담겼다

Q. 감성 품질을 극대화하는 실내 컬러로는 어떤 것이 있나?

남택성 책임연구원 | 옵시디언 블랙 모노톤, 옵시디언 블랙/보르도 브라운 투톤, 어반 브라운/글레이셔 화이트 투톤, 갤럭시 블랙/모던 그레이 투톤, 벨벳 버건디/듄 베이지 투톤 등 고급스러우면서도 아늑한 분위기의 총 5가지 인테리어 컬러를 마련했다.

 

이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컬러는 보르도 브라운이다.

 

그동안 제네시스에 적용된 브라운 계열 인테리어 컬러는 카멜 브라운과 옐로우 브라운에 가까웠다.

 

반면, 보르도 브라운은 진한 레드 와인이 연상되는 레드 브라운이다.

 

플래그십 세단에서는 과감한 인테리어 컬러로 진취적인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리라 예상한다.

 

G90 실내 장식재로 사용되는 코퍼 메탈릭 애쉬 우드, 뉴스페이퍼 크라운 우드, 애쉬 우드 메탈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 테일러드 우드(좌측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Q. 제네시스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 추구하는 디자인 리딩 포인트가 있다면 무엇인가?

남택성 책임연구원 | 럭셔리 세단에서는 화려한 무늬목의 우드 트림이 가장 일반적이다.

 

G90는 이런 분위기에서 벗어나고자 뉴스페이퍼 크라운 우드와 뉴스페이퍼 스트라이프 우드 등 새로운 우드 트림을 처음으로 개발해 적용했다.

 

버려지는 폐지와 리얼 우드를 조합한 친환경 장식재로 지난 몇 년간 스페인의 우드베니어 업체와 많은 시행착오 끝에 완성했다.

 

무분별한 벌목과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대해 다시 고민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우드베니어 위에 폐신문지 및 펄프를 압축한 얇은 판재를 겹겹이 쌓아 큰 블록으로 만든 뒤, 단면이 드러나도록 옆으로 잘라 리얼우드의 나이테를 연상하는 결을 연출했다.

 

또한 목재 사이 사이로 신문 활자의 흔적이 더해져 독특한 인테리어 분위기마저 경험할 수 있다.

 

이런 친환경 소재는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매우 유니크한 디자인 요소로써 훼손되는 산림을 최소화할 수 있고, 쓰레기를 줄이려는 지구적인 노력에도 동참할 수 있다.

 

포지드 카본 위에 정밀전자주조 공법으로 가공된 리얼메탈 소재의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은 전통 공예 기법을 응용해 완성한 장식이다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한 실내 장식재도 처음 선보였다.

 

실제 금속 소재의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 가니시를 포지드 카본과 애쉬우드의 화려한 패턴 위에 새겨 독특한 고급스러움을 구현했다.

 

전통 공예 기법 중 하나인 은입사 기법을 응용해 장식 요소로 활용한 것이다.

 

아울러 포지드 카본은 얇은 카본 섬유를 고온 및 고압으로 가공해 만든 첨단 소재로 우연에 의한 자연스러운 패턴이 특징이다.

 

첨단 기술의 상징인 카본 위에 전통 상감 기법을 응용한 포지드 카본 트림은 제네시스의 브랜드 성격을 반영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Inside the G90 / 디지털 디자인편〉 스타일링과 설계를 연결해 G90의 디자인을 완성하다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G90는 그 어떤 제네시스보다 우아하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태어났다.

 

이 같은 결과는 여러 사람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중에는 내·외장 스타일링 디자이너가 완성한 2D 디자인이 양산 설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3D 디지털 모델을 만든 디지털 디자인 팀의 역할도 컸다.

 

디지털 디자인으로 개발 과정을 최적화하고 효율성을 높여 G90의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는 데 더욱더 집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과정은 쉽지 않았다. G90의 내·외장에 파격적이면서도 극적인 디자인 요소가 많아 이를 양산까지 유지하는 게 어려웠다.

 

그럼에도 G90는 스타일링과 설계의 중간 지점에서 연결 고리 역할을 한 여러 디지털 디자이너들의 노력에 힘입어 지금의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 수 있었다.

 

G90의 외장 디자인 완성도를 높인 현대디지털디자인팀의 천세복 책임연구원, 이창하 연구원 그리고 내장 디자인을 꼼꼼하게 마무리한 현대디지털디자인팀의 이한철, 박담 책임연구원과 함께 디지털 디자인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봤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스타일링과 설계를 잇는 디지털 디자이너들의 노력이 더해져 G90의 디자인이 완성될 수 있었다

 

 

Q. G90의 디지털 디자인 과정에서 개인별로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궁금하다.

이한철 책임연구원 | 디지털 디자이너의 업무는 크게 두 단계로 분류 할 수 있다.

 

먼저 내·외장 디자이너의 초기 디자인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스타일링에 초점을 맞춰 디지털 데이터화 하는 선행 3D 디지털 모델링인 CAS(Computer Aided Styling) 단계가 있다.

 

쉽게 말해 스타일링 디자이너들이 그린 평면적인 디자인 스케치를 디지털이라는 가상의 공간 안에서 입체적인 형태로 바꾸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 내장 스타일링 디자이너와 함께 G90의 내장 디자인 아이디어를 디지털 형상화했다.

 

이 과정은 디자인 초기 단계에 포함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양산에 필요한 설계 조건이나 법규보다는 스타일링에 집중해 디자인 아이디어를 디지털 데이터로 만든다.

이창하 연구원 | 이한철 책임연구원처럼 CAS 단계에서 G90의 디지털 디자인을 담당했다.

 

구체적으로 G90 외장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선정된 아이디어를 담당 스타일링 디자이너와 함께 정리하며 디지털화 했다.

 

자동차 디자인 과정 중 그림이나 스케치에서는 표현이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구현이 힘든 것들이 존재한다.

 

그런 부분을 어떻게 하면 디자이너의 의도를 잘 담아 실제 자동차에 표현할 수 있을지 여러 3D 디지털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는 일 또한 우리의 주된 업무 중 하나다.

 

아울러 자동차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충돌각 조정, 양산이 원활히 되기 위한 파팅 라인 설정 및 최소한의 곡선값 적용 등 수많은 요건들을 디자인이 바뀌지 않는 선에서 적절히 적용하는 것도 우리가 책임져야 할 일이다.

 

박담 책임연구원 | 디지털 디자이너의 또다른 업무는 앞서 CAS 단계에서 만든 디지털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종 법규, 설계 요구 사항 등에 맞춰 실제 양산을 위한 설계용 디지털 데이터를 제작하는 CAD(Computer Aided Designing)가 있다.

 

CAS 단계에서는 스타일링 즉 자동차를 멋지게 보이는 데 집중했다면, CAD 단계에서는 진짜 차를 만들기 위한 현실적인 요소를 반영해 일종의 디지털 도면을 짠다.

 

내 경우에는 CAD 단계에서 G90의 내장 디자인을 담당했다.

 

G90의 내장 디자인 품질 향상을 위해 CAS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주 정교하게 디자인 완성도를 향상시키고 설계, 법규, 생산기술 조건을 확인하며 내장 디자인 데이터에 적용했다.

천세복 책임연구원 | CAD 단계에서 외장 스타일링 디자인 데이터를 양산 조건에 만족하도록 관리했다.

 

데이터가 최종 양산으로 넘어가기까지는 수많은 조율과 협의가 필요한데, 그 역할을 주로 맡았다. 스타일링 디자인의 경우, 형상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

 

반면 설계는 각종 법규, 신기술 적용, 아이템 간의 관계나 재질 및 물성 등으로 인해 디자인 형상 유지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스타일링과 설계 사이에서의 연결 고리 역할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최종 결과를 위해 수없이 협의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았다.

 

G90의 외장 디지털 디자인을 담당한 이창하 연구원은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면 하나하나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말한다

Q. G90가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모델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디자인을 진행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로 특별했을 것 같다.

이창하 연구원 | 다른 차들을 디자인 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G90를 작업 할 때 디자인 완성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선과 면의 흐름에 특히 더 신경을 쓴 것 같다.

 

무엇보다 G90는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인 만큼 크고 긴 차체를 바탕으로 사이드 캐릭터 라인과 면이 끊기지 않고 차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가로지르며 흐른다.

 

이와 같은 면의 완성도는 그것을 구성하는 선들의 적절한 관계성에서 나온다.

 

캐릭터 라인, 파팅 라인, 사이드 글라스 라인 등 자동차에는 수많은 선들이 존재한다.

 

각각의 선들이 비슷한 속성을 가지고 적절한 흐름을 유지 할 때 그 위에 얹어지는 면들은 그 선들의 속성을 그대로 계승해 깨끗한 리플렉션(반사면)을 표현할 수 있다.

나를 포함해 많은 디지털 디자이너들이 G90를 구성하는 모든 선과 면들의 완성도를 높이고 리플렉션의 흐름이 유려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 다듬는 작업을 수행했고, 그로 인해 좋은 결과물이 나왔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이런 특징이 여러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 사라지지 않고 전반적인 디자인 요소와 잘 융합되고 정리되어 G90의 디자인 특징 중 하나가 된 것 같다.

 

제네시스 디자인 특징 중 하나인 두 줄 램프 또한 G90의 디자인 특성에 맞게 잘 적용된 부분이다.

 

깨끗한 차체 면에 섬세하고 얇은 라인을 투영시켜 램프의 영역을 만드는 두 줄 램프는 현재 제네시스의 모든 차종이 갖고 있는 특징이다.

 

이와 같은 램프 디자인이 어느 각도에서 봐도 동일해 보이도록 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차체 면을 다듬었다.

 

G90의 외장 디지털 디자인을 담당한 천세복 책임연구원은 후드와 그릴 및 헤드램프가 만나는 지점의 디자인을 양산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데 많은 공을 들였다고 말한다

Q. G90가 특별한 플래그십 모델인 만큼 가장 눈에 띄는 외장 디자인을 완성하는 과정 역시 특별했을 것 같다. 실제로는 어땠을까?

천세복 책임연구원 | G90의 외장에는 지금까지의 제네시스에서 볼 수 없던 독특한 디자인이 많이 적용되어 있다.

 

CAS 단계에서 멋진 디자인을 완성하기 위해 스타일링 디자이너들과 이한철 책임연구원, 이창하 연구원 등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다 보니 설계를 위한 디지털 디자인 단계에서 추가 개선 및 수정이 빈번했다.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괜찮다고 판단해 진행을 하다 디테일 설계 과정에서 추가 개선사항이 많았던 것이다.

 

또한 차체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대형 세단이다 보니 작은 디테일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데서 오는 예상 외의 어려움이 많았다.

 

거대한 조개껍질 같은 크램쉘 형상의 후드와 각이 큰 트렁크 리드 디자인이 대표적이다.

 

특히 후드가 그릴 및 헤드램프와 만나는 지점의 최종 디자인을 결정했던 과정이 기억에 남는다.

 

제네시스 양산차 중 가장 큰 면적을 자랑하는 후드의 독특한 형상을 유지하면서 그릴 및 헤드램프와 만나는 지점을 매끄럽게 연결해야 했는데, 설계상 여러 변수가 많았다.

예컨대 후드는 프레스 금형으로 제작되는 반면, 그릴과 헤드램프는 사출 금형으로 만들어진다.

 

그래서 각 부분의 서로 다른 성형 조건과 조립 방향을 고려하면서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유지해야만 했다.

 

무엇보다도 양산 기준을 충족하면서 각 부분이 만나는 지점의 곡선 값을 유지해야만 했다.

 

여기서 말하는 기준에는 공기저항값을 낮추는 공력 성능, 보행자 안전 기준 등이 포함된다.

 

스타일링 단계에서 제안된 우아한 디자인을 양산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게 우리 디지털 디자이너들의 역할인데, 최초 디자인 아이디어를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 정말 많은 사람의 노력이 들어갔다.

 

G90의 내장 디지털 디자인을 담당한 이한철 책임연구원은 계기판 양쪽의 가죽 가니시 하나를 완성하는 데에도 정성을 기울였다고 강조한다

Q. G90는 외장만큼이나 내장 디자인 역시 화려하고 우아하다. 아무래도 플래그십 세단이기 때문에 내장 디자인에 좀 더 신경을 썼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땠을지 궁금하다.

이한철 책임연구원 | G90의 내장 디자인에는 기존 차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던 형상이 많다.

 

스타일링 디자이너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들을 실제로 구현하고 싶은 욕심이 컸기에 이런 형상을 포기하지 않았다.

 

특히 계기판 양쪽에 솟아오르는 날개 형상의 가죽 가니시는 기존 차에서 볼 수 없었던 형태로, G90에 어우러질 수 있도록 다듬어지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무엇보다 이 부분의 폭이 생각 이상으로 좁은 탓에 버튼 모듈을 넣는 게 쉽지 않았다.

 

 

스타일링 디자이너들이 요청한 라인의 슬림한 흐름이나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각이 진 모듈을 삽입하는 과정이 대표적이다.

 

이 부분을 완성하기 위해 먼저 해당 디자인 요소에 필요한 기능을 확인한 후 쓸 수 있는 것 중 가장 작은 모듈을 선택했다.

 

이어서 해당 모듈의 설계 데이터를 전달받아 먼저 진행된 디자인에 배치해 최적의 위치, 각도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모듈을 감쌀 수 있는 최적의 형태를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고, 결국 디자인 요구를 충족하면서 최적의 설계를 위한 형태와 위치를 찾아낼 수 있었다.

 

 

G90의 내장 디지털 디자인을 담당한 박담 책임연구원은 전방 후드와 내장의 크래시 패드가 만나는 지점에서 많은 고민이 있었다고 말한다
 

박담 책임연구원 | 일반적으로 차 외부에서 창을 통해 실내를 바라볼 때의 형상과 실내에서 창을 통해 외부를 바라볼때 보이는 형상이 다를 수 있다.

 

이러한 문제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G90 외장의 벨트라인과 내장의 도어 트림이 연결된 부분, 전방 후드와 내장의 크래시 패드가 만나는 지점에서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많은 신경을 썼다.

디지털 디자인은 멋진 스타일이 실제 양산으로 이어지기 전, 여러 조건을 디지털화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한다

Q. 디지털 디자인이라는 3D 데이터를 활용하게 되면서 디자인 품평 과정 자체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을 것 같다. 실제로는 어땠을까?

이한철 책임연구원 | 각각의 모델링 기법은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모델링 시점을 잘 조율해 병행한다면 최적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확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디지털 모델이 시간, 과정상의 이점이 많기는 하지만 결국에는 실물로 봐야만 아는 것도 있다.

 

3D 디지털 데이터에 기반한 VR(Virtual Reality), HMD(Head Mounted Display)를 활용하더라도 실제와는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래서 초기에 데이터화 한 G90의 디자인을 3D 프린팅, 클레이 등 실제 모델을 통해 검증하는 단계를 거쳤다.

 

그리고 다시 데이터를 통해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디자인 의도와 퀄리티를 높여갔다.

 

이렇듯 G90는 각 방식의 장점만을 살려 효율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해 완성한 자동차다.

박담 책임연구원 | 디지털이란 가상의 공간에서 차를 만들지만, 차를 사용하고 운전하고 느끼는 일은 가상의 공간이 아니라 실제 공간에서 이뤄진다.

 

상 공간에서 디지털 데이터로 모든 상황을 검토하지만 가상 공간과 현실과의 차이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실제 공간에서는 사람이 이동하며 차를 바라보고 촉감을 느끼고 부품을 조립해 완성시킨다.

 

이런 것들은 디지털 가상 공간에서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G90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 실물 모델을 만들어 디지털 모델에서 느낄 수 없는 차이점을 찾아내고 개선해 고급스러운 디테일로 디자인 완성도를 향상 시킬 수 있었다.

 

화려한 스타일링이 설계까지 이어지도록 이끈 이한철, 박담, 천세복 책임연구원, 이창하 연구원(좌측부터)은 많은 사람이 G90의 품격과 가치를 느끼길 바란다고 전한다

Q.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 완성한 G90가 고객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길 원하는지 궁금하다.

천세복 책임연구원 | G90가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차종이다 보니 여느 차종에 비해 부담이 많았다.

 

하지만 세계적인 명차의 반열에 올라서는 대표 자동차로서의 품격을 유지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만든 심혈을 기울인 프로젝트였다.

 

G90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바로 이런 품격을 다양한 부분에서 느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창하 연구원 |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인 G90에 참여한다는 말에 설렜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기쁨과 열정으로 디자인에 참여했고,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의 정성이 들어간 프로젝트다.

 

모든 부분에서 제네시스의 최고라 할 수 있는 요소들이 들어가 있고 그 결과 세계 어디에 내놔도 찬사를 받을 만한 결과물이 나왔다.

 

많은 사람이 이 차를 경험하면 그런 자부심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박담 책임연구원 | 디지털 디자인 과정에서 만든 데이터 하나하나가 모두 기억이 날 정도로 심혈을 기울여서 만든 자동차다.

 

고객이 최고급차라는 느낌을 받는 한편, G90가 품격 높은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

이한철 책임연구원 | G90는 현대자동차그룹 최고의 자동차다. 그래서 쇼퍼 드리븐이든 오너 드리븐이든 거기에 알맞는 기술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사용자가 최적의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특히나 내장 디자인의 경우는 최근 패러다임이 이동에서 거주로 바뀌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지위와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디자인했다.

 

많은 사람이 마치 보석을 세공하듯 다듬어진 새로운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을 직접 경험해 봤으면 좋겠다.

 

 

출처 : https://news.hmgjournal.com/Tech/Inside-the-G90-%EB%94%94%EC%A7%80%ED%84%B8-%EB%94%94%EC%9E%90%EC%9D%B8%ED%8E%B8-%ED%94%8C%EB%9E%98%EA%B7%B8%EC%8B%AD-%EC%8A%A4%ED%83%80%EC%9D%BC%EB%A7%81%EA%B3%BC-%EC%84%A4%EA%B3%84%EB%A5%BC-%EC%97%B0%EA%B2%B0%ED%95%B4-G90%EC%9D%98-%EB%94%94%EC%9E%90%EC%9D%B8%EC%9D%84-%EC%99%84%EC%84%B1%ED%95%98%EB%8B%A4

 

출처: https://news.hmgjournal.com/Tech/G90-%ED%95%9C%EA%B5%AD%EC%A0%81%EC%9D%B8-%EA%B8%80%EB%A1%9C%EB%B2%8C-%ED%94%8C%EB%9E%98%EA%B7%B8%EC%8B%AD%EC%9D%84-%EC%A0%9C%EC%8B%9C%ED%95%98%EB%8B%A4

 

 

출처 : https://news.hmgjournal.com/Tech/Inside-the-G90-%EC%99%B8%EC%9E%A5-%EB%94%94%EC%9E%90%EC%9D%B8%ED%8E%B8-%ED%94%8C%EB%9E%98%EA%B7%B8%EC%8B%AD-%EC%84%B8%EB%8B%A8%EC%9D%98-%EB%94%94%EC%9E%90%EC%9D%B8%EC%9D%84-%EB%8B%A4%EC%8B%9C-%EC%A0%95%EC%9D%98%ED%95%98%EB%8B%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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