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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hesda의 'Starfield: Shattered Space' DLC – 왜 이렇게 낮은 평가를 받았을까?

드리프트 2024. 10. 5.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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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hesda의 'Starfield: Shattered Space' DLC – 왜 이렇게 낮은 평가를 받았을까?

Bethesda Game Studios의 최신 확장팩 Starfield: Shattered SpaceMetacritic에서 54점, Opencritic에서 52점을 기록하며, 제작사의 역사상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수많은 팬들이 큰 기대를 품고 기다렸던 이 DLC는, 결과적으로 본편을 뛰어넘지 못한 실망스러운 확장팩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커뮤니티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왜 Shattered Space가 이렇게 낮은 평가를 받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본편보다도 부족한 확장팩

 

 

Shattered Space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Starfield 본편보다도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Pure Xbox는 본편 Starfield에 9점을 주었지만, DLC에는 5점을 부여했으며, Game Rant도 본편에 10점을 주었으나 DLC는 5점에 그쳤습니다.

 

이는 본편보다 훨씬 실망스러운 확장팩이라는 평가를 반영한 것입니다.

 

한 유저는 본편에 대한 평가가 너무 후했다며 DLC에 대한 기대를 재고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ForbesPaul Tassi도 본편에 9.5점을 줬지만, 나중에 자신의 리뷰를 후회하며 더 철저하게 평가했어야 했다고 인정했습니다.

 

특히, NG+ 시스템이 반복적인 게임 플레이를 유도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지루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 문제로 꼽혔죠.

 

2. 절차적 생성의 문제점

Bethesda 게임의 핵심은 원래 핸드크래프트(Handcrafted)된 세계에서의 탐험입니다.

 

Skyrim이나 Fallout 시리즈를 통해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했던 Bethesda는 Starfield에서 이를 절차적 생성(Procedural Generation) 방식으로 대체했지만, 오히려 게임의 몰입감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한 유저는 "Bethesda는 절차적 생성을 너무 맹신한 나머지, 핸드크래프트된 세계의 매력을 잃어버렸다"고 말하며, 이 방식이 오히려 게임을 단조롭고 반복적으로 만들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게임 내에서 발견되는 수많은 장소들이 지나치게 비슷하다는 점이 문제로 꼽혔으며, 이런 반복적인 구조는 탐험의 재미를 크게 감소시켰습니다.

 

게임 초반에 동일한 던전 구조와 적, 그리고 루트를 반복해서 마주친다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이 탐험의 흥미를 잃었다고 평가했어요.

 

또한, 한 유저는 "Bethesda의 엔진은 절차적 생성에 적합하지 않다"며, 이 방식이 게임의 퀄리티를 떨어뜨린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절차적 생성이 잘 구현된 게임이 많아지고 있지만, Starfield는 이러한 절차적 생성의 기술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3. DLC의 콘텐츠 부족

Shattered Space는 확장팩임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의 양이 매우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한 유저는 "이 DLC는 단 4개의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2~3시간 만에 끝낼 수 있다"고 말했죠.

 

확장팩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그 실망감도 컸던 것입니다.

 

특히, 이 확장팩이 가격 대비 제공하는 콘텐츠가 너무 적다는 점에서 비판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은 "Bethesda가 더 나은 DLC를 내놓았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과거의 확장팩 Far HarborNuka World와 비교했을 때 이번 DLC가 훨씬 비싸면서도 훨씬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결과적으로 Shattered Space는 확장팩이라기보다는 단순한 추가 미션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4. 매력 없는 스토리와 캐릭터

Bethesda 게임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흥미진진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들입니다.

 

그러나 Shattered Space는 이 부분에서도 큰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스토리가 지루하고 캐릭터들이 너무나도 평범하다"고 평가했죠.

 

특히 한 유저는 "이 게임의 스토리는 마치 CW 드라마처럼 멜로드라마틱하고, 캐릭터들은 매력적이지 않다"고 혹평했습니다.

 

또한, 해적 집단인 Crimson Fleet 역시 지나치게 순화된 모습으로 등장해 긴장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원래는 잔혹하고 무자비해야 할 해적들이 마치 "중학생 불량배"처럼 묘사되었기 때문에, 유저들은 게임의 몰입도가 크게 떨어졌다고 말했죠.

 

이러한 점 때문에 유저들은 게임 내에서 진정한 도전이나 몰입감을 느끼기 어려웠다고 평가합니다.

 

5. 프로듀서 토드 하워드(Todd Howard)의 리더십 논란

Starfield의 실패는 자연스럽게 Bethesda의 대표적인 프로듀서 토드 하워드(Todd Howard)의 리더십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는 Bethesda의 대표적인 인물이지만, 이번 게임에서는 그의 리더십이 오히려 게임의 품질을 떨어뜨렸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죠.

 

한 유저는 "토드 하워드는 이제 프로듀서로만 남아야 한다"고 말하며, 그의 지나친 개입이 오히려 게임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유저들은 Nintendo미야모토 시게루(Miyamoto Shigeru)를 예로 들며, 하워드 역시 더 이상 직접 개발에 관여하지 않고, 팀을 이끄는 프로듀서로서만 남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미야모토 시게루는 더 이상 직접 개발에 참여하지 않지만, Nintendo의 여러 프로젝트들을 관리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맡고 있죠.

 

유저들은 하워드도 이런 식으로 역할을 조정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6. 엔진의 한계와 게임 디자인 철학

Bethesda의 창작 엔진(Creation Engine)은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습니다.

 

Oblivion이나 Skyrim 같은 게임에서 뛰어난 성과를 냈지만, 이제는 그 한계가 분명해졌다는 비판이 많습니다.

 

특히 Starfield에서는 절차적 생성과 결합하여, 게임 내 많은 지역이 반복적으로 생성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한 유저는 "Bethesda의 엔진은 이제 시대에 뒤처졌다"며, 새로운 엔진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유저들은 문제의 핵심이 엔진 자체가 아니라, Bethesda의 게임 디자인 철학에 있다고 말합니다.

 

한 유저는 "문제는 엔진이 아니라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있다"고 말하며, 절차적 생성 대신 더 많은 핸드크래프트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Starfield의 문제는 단순히 기술적 문제가 아니라, Bethesda가 과거의 성공 공식을 반복하려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Bethesda는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지 말고, 보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7. Bethesda의 변화가 필요하다

Bethesda의 게임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한 유저는 Bethesda가 2011년 Skyrim 이후로 게임의 전반적인 질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Fallout 4, Fallout 76, 그리고 Starfield까지, 그들의 최근 게임들은 팬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죠.

 

특히, Starfield는 Bethesda가 자체적으로 창조한 첫 번째 완전한 새로운 IP였지만, 그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했습니다.

 

한 유저는 "Bethesda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할 때마다 실패하고 있다"고 말하며, 더 이상 기존의 성공 공식에만 의존하지 말고 변화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들은 Bethesda의 미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Elder Scrolls VI에 대한 기대는 점점 낮아지고 있죠.

 

한 유저는 "Bethesda는 팬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있으며, 그 결과로 Elder Scrolls VI도 실망스러운 게임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Bethesda가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Starfield는 Bethesda가 스스로 창조한 새로운 IP였지만, 그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며, 이는 앞으로의 게임들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특히, Elder Scrolls VI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Bethesda가 변화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비슷한 실망을 안겨줄 가능성이 큽니다.

 

결론

Starfield: Shattered Space는 많은 기대를 받았지만, 결과적으로 본편보다 더 못한 확장팩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절차적 생성에 과도하게 의존한 점, 부족한 콘텐츠, 매력 없는 스토리와 캐릭터들이 주요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또한, 토드 하워드(Todd Howard)의 리더십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Bethesda가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Bethesda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다가오는 Elder Scrolls VI 역시 비슷한 운명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게임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Bethesda는 과거의 성공 공식을 반복하기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접근을 도입해야 할 시점에 놓여 있습니다.

 

StarfieldBethesda에게 중요한 교훈이 될 수 있으며, 이 교훈을 바탕으로 더 나은 게임을 개발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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