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 Marine 2: 협동 플레이가 가져온 제약과 개발진의 고민
Warhammer 40,000: Space Marine 2는 3인칭 협동 플레이(co-op) 기능을 통해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개발진은 이것이 게임 스토리 전개에 상당한 제약을 주었다고 인정했습니다.
Saber Interactive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Oliver Hollis-Leick는 "컴프로마이즈를 했다"며, 주요 캐릭터들을 계속해서 한 팀으로 묶어두어야 했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을 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두 마린들 Gadriel과 Chairon이 주인공 Titus를 의심하는 내용이 있었지만, 3인 팀이 계속 함께 있어야 했기 때문에 이 내용이 제대로 전개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또한 Hollis-Leick는 "Chairon이 혼자 반역을 하고 팀에서 떨어져 나가는" 시도를 했지만, 결국 팀이 다시 합류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게임 디렉터 Dmitriy Grigorenko도 "캐릭터들이 서로 대화하고 갈등을 겪을 시간이 부족했다"며, 폭발음 등의 배경 소음 때문에 대사를 듣기 어려웠다고 토로했습니다.
이에 대해 커뮤니티 유저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협동 플레이 자체가 게임의 재미를 높였다고 말했지만, 다른 이들은 협동 플레이로 인해 캐릭터들의 성격이나 갈등 등이 충분히 다뤄지지 않았다고 아쉬워했습니다.
"게임이 이렇게 큰 반향을 일으칠 것이라는 기대는 크지 않았던 것 같아요. 개발진이 혹시 잘 팔리지 않을까봐 범위를 좀 줄였을지도 모르겠네요."라며, 개발진이 게임의 규모를 줄였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다른 유저들은 협동 플레이가 필수적이었다고 말하며, Space Marine이 "3명의 마린 슈팅 게임"이라면 협동 플레이가 없었다면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제기했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협동 플레이와 스토리 사이의 균형을 잡는 것이 쉽지 않은 과제였다는 점도 지적되었습니다. 개발팀은 이를 위해 노력했지만, 완벽한 해결책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커뮤니티 유저들은 Halo 스타일의 접근법이나 Imperial Guard 게임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Space Marine 시리즈의 후속작에서는 이러한 피드백이 반영되어 더욱 풍부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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