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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uare Enix의 고민: Final Fantasy 시리즈, 무엇이 문제였을까?

드리프트 2024. 9. 19.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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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uare Enix의 고민: Final Fantasy 시리즈, 무엇이 문제였을까?

Square Enix가 Final Fantasy 7 RebirthFinal Fantasy 16의 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소식을 전한 이후, 게임업계와 팬들 사이에서 다양한 분석과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두 작품 모두 대형 타이틀로 큰 기대를 모았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판매 성적은 Square Enix가 원했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 원인과 앞으로 Square Enix가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1. 너무 높은 기대치와 현실의 괴리

Square Enix는 항상 높은 기대치를 설정해 왔습니다.

 

Final Fantasy 7 Rebirth는 5월에 미국에서 5번째로 많이 팔린 게임이었고, 8월에도 여전히 상위권을 유지했지만, 회사는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과거 Tomb Raider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Square Enix가 설정한 기준이 현실과 다소 괴리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와 관련해 한 유저는 "Square Enix는 엘든 링이나 블랙 미스 같은 히트작을 기대하지만, 그들이 만드는 게임은 전혀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Square Enix가 자주 판매에 실망하는 이유는 그들의 게임이 추구하는 방향과 대중의 기대가 다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2. 플랫폼 독점의 영향

Final Fantasy 7 RebirthFinal Fantasy 16의 PS5 독점 출시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많은 게이머들이 여전히 PC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PC는 특히 구매력이 높은 게이머들이 모여 있는 플랫폼입니다.

 

Square Enix가 이들을 배제한 것이 판매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왜 PC 유저들에게 게임을 판매하지 않는 걸까? PC 유저들은 돈이 있다"는 의견처럼, PC 플랫폼을 무시하는 전략은 장기적으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 Square Enix가 멀티플랫폼 전략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또한, PS5의 한정된 설치 기반도 큰 제약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3. 시리즈의 정체성 변화와 팬들의 혼란

Final Fantasy 7 Remake 시리즈는 원작과 다른 스토리 전개와 전투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팬들 사이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한 유저는 "Remake 시리즈는 사실상 속편이자 리부트다. 이 점이 나를 다시 게임으로 돌아가게 하지 못했다"며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이처럼 원작 팬들은 전통적인 Final Fantasy의 정체성을 그리워하지만, 리메이크가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또한, 게임이 여러 파트로 나뉘어 출시되는 점도 논란거리입니다.

 

"사람들은 하나의 완결된 게임을 원했고, 에피소드 형식의 분할 출시가 오히려 흥미를 떨어뜨렸다"는 의견처럼,

 

특히 Final Fantasy 7 Rebirth는 시리즈 중간작으로서 필연적으로 판매량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4. 게임의 규모와 반복적인 콘텐츠

Final Fantasy 7 Rebirth는 방대한 오픈월드와 다양한 미니게임, 사이드퀘스트로 유명하지만, 일부 게이머들은 이러한 요소들이 게임의 흐름을 방해한다고 느꼈습니다.

 

"미니게임은 좋았지만, 오픈월드의 반복적인 요소가 게임을 지루하게 만들었다"는 의견처럼, 많은 플레이어들이 메인 스토리와 무관한 요소들이 게임의 몰입도를 떨어뜨린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이드퀘스트의 반복성에 대한 비판도 있었는데, 한 유저는 "사이드퀘스트를 무시하면 레벨이 낮아질까 걱정할 필요도 없다"며 사이드퀘스트가 필수적이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게임의 전반적인 콘텐츠가 너무 방대해 지친 플레이어들이 많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5. Square Enix의 비전과 비용 문제

Square Enix가 직면한 또 다른 문제는 게임 개발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입니다.

 

Final Fantasy 시리즈는 그 규모와 제작비로 유명한데, 이러한 거대한 프로젝트는 더 많은 판매량을 필요로 합니다.

 

"Square Enix는 너무 많은 돈을 쏟아붓고 있으며, 이는 결국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를 만들고 있다"는 지적도 있죠.

 

고비용 구조의 문제는 결국 Square Enix가 더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에도 큰 기대를 가지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으며, 이는 실망스러운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Square Enix는 이제 더 작은 규모의 게임과 원래의 JRPG 스타일로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만큼, 회사는 향후 전략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 Square Enix의 전략적 전환이 필요할 때

Square Enix의 Final Fantasy 시리즈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지만, 최근 몇 년간 그 명성과 성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독점 계약, 시리즈의 정체성 변화, 반복적인 콘텐츠, 그리고 고비용 구조 등 다양한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예상보다 저조한 판매 성적을 기록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Square Enix는 멀티플랫폼 전략을 통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들이 과거의 영광에만 기대지 않고, 현재의 시장 흐름을 이해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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