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팀에 출시된 Once Human은 독특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배경의 멀티플레이 오픈 월드 생존 게임으로,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친구들과 함께 무서운 적을 상대하고, 비밀스러운 음모를 밝히며, 자원을 위해 싸우고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생존 요소를 제공합니다.
한때 인간이었던 플레이어는 이제 세상을 재건할 힘을 갖추게 되며, 게임은 이러한 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게임 배경과 설정
https://www.youtube.com/watch?v=CZO5Yln07kg
Once Human의 세계는 대재난 이후 스타더스트라는 외계 생명체에 감염되어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과 식물까지 변이된 혼돈의 시대를 배경으로 합니다.
플레이어는 '메타 휴먼'이 되어 이러한 환경에서 살아남아 스타더스트의 힘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혼자서 또는 타인과 함께 싸우며 건설하고 탐험하는 과정에서 세상의 마지막 희망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황야에서의 생존
플레이어는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깨어나 부족한 식량과 괴물로 가득한 자연의 잔혹함에 대비해야 합니다.
스타더스트의 영향력은 생물에 국한되지 않고 토양과 물까지 변화시켰습니다.
오염된 음식을 먹고 더러운 물을 마시면 이성치가 감소하게 되며, 이에 따라 최대 HP가 줄어듭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존자들은 먹느냐 마느냐의 딜레마에 직면하게 됩니다.
괴물과의 전투
게임에서는 한때 인간이었던 수많은 적들과 다른 차원에서 온 보스를 상대하게 됩니다.
강력한 아이템을 얻고 스타더스트 오염 수준을 완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싸워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자신만을 위한 전투가 아니라, 모든 생존자들을 위한 공동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무기 커스터마이징
Once Human에서는 7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된 100여 종의 무기 도안을 수집하고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전리품을 획득할 때마다 새로운 무언가를 얻을 수 있으며, 총기 퍽과 액세서리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현재의 무기로 만족할 수 없다면 다양한 부품과 퍽을 추가해 자신의 화기를 마음껏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영역 구축
영역 코어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거주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실용적인 설계를 고수하며 자그마한 공간에 필요한 모든 것을 밀어 넣거나 테라스, 주방, 주차장까지 있는 연립 주택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언제든 자신의 영역을 옮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진상 규명
플레이어는 스타더스트의 진상을 파헤치며 그 기원을 밝히고, 그들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진실을 탐구하는 여정 속에서 자신이 혼자라고 느낄 수도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는 여러 진영이 존재하며, 폭력적이고 적대적인 곳도 있지만, 나머지는 우호적이고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인류의 거주지를 탐험하며 사연을 알아보거나, 우두머리급 괴물을 박멸하며 생존자들에게 칭찬받는 존재가 되어보세요.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원스휴먼의 특징
독특한 몬스터 디자인
Once Human의 몬스터 디자인은 일상 속 익숙한 오브젝트들과 다양한 모습으로 결합한 기괴한 형태가 특징입니다.
크툴루 신화에서 영감을 받은 초자연적 디자인으로, 전에 없던 기괴함을 선사합니다.
다만 지나치게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묘사는 피하였으며, 12세 등급 이용가 게임으로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다양한 플레이 요소
게임은 월드를 탐색하고 자원을 채집하는 재미와 더불어, 높은 자유도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영지를 꾸미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100여 종이 넘는 총기와 다양한 무기를 선택하는 데 따른 슈팅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보물찾기', '감염된 냉장고'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월드 곳곳에 마련해 다양한 이용자층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시즌제와 소셜 시스템
Once Human은 시즌제로 진행되지만 소프트 리셋(Soft Reset) 형태를 취해 상실감이 크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이기 위해 시즌제를 도입했으며, 모든 성장 콘텐츠가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을 할 때마다 새로운 모험을 선택해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구성과 설정을 통해 서버 제한 없이 교류할 수 있는 소셜 시스템인 '에버랜드'를 통해 지인 또는 게임 동료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서버 아이템을 전송해 서바이벌 게임을 진행하거나 불꽃놀이와 같은 색다른 콘텐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수익 모델
Once Human의 수익 모델은 스킨 등 치장품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넷이즈는 페이투윈(Pay To Win‧돈을 쓸수록 강해지는 구조)을 지양하며, 모든 게이머가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는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출시 후 반응과 평가
지난 6월 열린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최대 플레이 1위를 차지하며 기대를 모았던 Once Human이 정식 출시된 이후, 유저 평가는 '복합적'입니다.
이는 한 계정당 캐릭터를 하나만 생성할 수 있고 삭제할 수 없는 문제가 지적된 데 기인합니다.
개발사에서는 8월부터 다중 캐릭터 생성을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일찍 기능을 업데이트해 조치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게임 이용 약관 중 유저 정보 수집에 관한 내용을 지적한 비추천 리뷰가 다수 확인되었고, 최적화가 아쉽다는 일부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평가는 점차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넷이즈의 한국 시장 전략
넷이즈는 Once Human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이즈는 텐센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중국 대형 게임사이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다소 고전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번 Once Human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다양한 작품을 한국 시장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넷이즈는 이용자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게임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저 피드백은 게임이 최적화되고 발전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개발자와 유저 간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뤄질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이를 통해 Once Human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결론
Once Human은 독특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배경과 다양한 생존 요소, 높은 자유도의 영역 구축, 독특한 몬스터 디자인 등 많은 매력을 가진 게임입니다.
초기의 혼란스러운 평가에도 불구하고, 넷이즈는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게임을 개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받는 게임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확장과 함께, Once Human은 앞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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