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지 차저 데이토나 EV 기본형 R/T, 2026년형 생산 연기: 전기 머슬카의 미래는?
닷지(Dodge)의 상징적인 머슬카, 차저(Charger)의 전동화 모델인 차저 데이토나(Charger Daytona) EV(이브이)의 기본형 R/T(알티) 트림이 2026년형 모델 생산 계획에서 연기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당초 닷지(Dodge)는 R/T(알티)와 고성능 스캣 팩(Scat Pack) 두 가지 트림으로 전기 차저(Charger) 라인업을 구성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결정으로 당분간 스캣 팩(Scat Pack)만이 유일한 전기 차저(Charger) 선택지로 남게 되었는데요.
닷지(Dodge) CEO 맷 맥칼리어(Matt McAlear)는 "미국 관세 정책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에 따라 2026년형 닷지 차저 데이토나 R/T의 생산이 연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 "차저의 유연한 다중 에너지 STLA(스텔라) 라지 플랫폼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강력한 머슬카인 차저 데이토나 스캣 팩의 성능에 집중하고, 2026년형에는 새로운 4도어 모델을 추가하며, 하반기에는 새로운 차저 식스팩(Sixpack) 모델을 선보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생산 연기 결정의 배경과 전기 머슬카 시장의 현주소, 그리고 소비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볼까요?.
판매 부진과 시장의 냉담한 반응: R/T 트림 연기의 배경
차저 데이토나 R/T(알티) 트림의 생산 연기는 단순히 정책적 영향뿐만 아니라, 저조한 판매 실적과 시장의 냉담한 반응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모파 인사이더스(Mopar Insiders)의 보도에 따르면, 2024년 차저(Charger) 판매량은 54%나 급감했으며, 이 수치에는 아직 판매 중인 구형 가솔린 엔진 모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5년 1분기 순수 전기차(BEV) 판매량은 R/T(알티)와 스캣 팩(Scat Pack) 트림을 합쳐 1,947대에 불과했으며, 현재 딜러십에는 약 3,500대의 R/T(알티) 모델이 재고로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저 데이토나 R/T(알티)는 듀얼 모터 파워트레인으로 496마력의 출력을 내며, EPA(이피에이) 기준 완전 충전 시 308마일(약 496km)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0-60mph(약 96.5km/h) 가속 시간은 4초 후반대로 결코 느린 차는 아니지만, 2도어 쿠페치고는 상당히 큰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스캣 팩(Scat Pack)은 670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며 1/4마일(약 400m)을 11초 중반에 주파하지만, 주행 가능 거리는 241마일(약 388km)로 줄어들고 가격은 세금 공제 후 약 6만 달러에 달합니다.
R/T(알티)는 세금 공제 포함 시 5만 달러 미만으로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차저(Charger) 팬들과 닷지(Dodge) 애호가들은 전기차 전환에 대해 그다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곧 출시될 4도어 차저 식스팩(Sixpack)이 내연기관 엔진을 탑재하고 R/T(알티)의 가격대에 포지셔닝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판매가 부진한 기본형 전기 차저(Charger)를 단종하는 것은 합리적인 결정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전기 머슬카에 대한 소비자 인식: 기대와 현실의 괴리
이번 닷지 차저 데이토나 R/T(알티) 생산 연기 소식에 대해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한 사용자는 "비싼 차를 사는 미국인들은 기본형을 원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고가 차량 구매층의 성향을 언급했는데요.
또 다른 사용자는 "차저를 사는 미국인들은 전기차를 원하지도 않는다.
이 제품 전체가 정말 이상한 결정이었다"며 닷지(Dodge)의 전동화 전략 자체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포드(Ford)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의 사례를 언급하며, 닷지(Dodge)가 머슬카의 정체성을 고수하기보다 좋은 전기차를 만드는 데 집중했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는 머스탱(Mustang) 팬층을 직접 공략하지 않고, 머스탱(Mustang) 브랜딩을 인지도 확보에 활용했을 뿐"이라며, "닷지(Dodge)도 차저(Charger) 브랜딩과 스타일링은 유지하되, 머슬카인 척하는 전기차가 아닌 제대로 된 전기차를 만들었어야 했다"는 지적인데요.
이에 대해 "머스탱(Mustang)은 머슬카 팬을 넘어선 더 넓은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차저(Charger)는 더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팬층은 강력한 파워와 머슬카의 외형을 원한다"는 반론도 제기되었습니다.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가 포드(Ford) 로고 없이 머스탱(Mustang) 로고만 사용하는 전략은 유럽 시장 공략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도 흥미롭습니다.
"유럽에서 포드(Ford)는 저렴한 소형차 이미지가 강해 마하-E(Mach-E)와 같은 고급 전기 SUV(에스유브이)에는 다른 브랜딩이 필요했고, 링컨(Lincoln)을 사용하기에는 적절치 않아 머스탱(Mustang) 브랜드를 활용한 것"이라는 설명인데요.
실제로 마하-E(Mach-E)에는 물리적인 포드(Ford) 로고가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이는 닷지(Dodge)가 램(Ram)을 별도 브랜드로 분리한 것과 유사한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차저 데이토나 EV(이브이)의 높은 가격과 육중한 무게, 경쟁 모델 대비 떨어지는 가속 성능을 지적하며, "플랫폼 공유를 통한 비용 절감은 최종 제품이 팔려야 의미가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한 사용자는 "7만 달러면 멋진 머슬카와 전기차를 각각 한 대씩 살 수 있는 가격"이라며 가격 경쟁력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이름과 정체성: 전기차 시대의 머슬카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전기 차저(Charger)의 명칭에 대한 논의도 활발했습니다.
"닷지 스텔스(Dodge Stealth)라는 이름을 부활시켰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며, "스텔스(Stealth)는 조용한 전기차의 특성과도 잘 어울리고, 과거 스텔스(Stealth) 모델의 터보 6기통 엔진은 현재 가솔린 식스팩(Sixpack) 모델과의 연결고리도 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창의적인 제안도 있었습니다.
또한, "차라리 네온(Neon)이라는 이름을 되살려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EV(이브이)(SRT(에스알티) 옵션 포함)를 만들었어야 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머슬카 구매층이 전기차를 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여러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부분입니다.
"머슬카는 군 입대 보너스나 첫 월급을 받은 젊은 남성들이 감당할 수 있는 저렴한 기본 트림이 항상 있어야 한다"며, "머스탱(Mustang) 가격대의 전기 차저(Charger)를 내놓을 수 없었다면 아예 시도하지 말았어야 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한 사용자는 "전기차는 아무리 빨라도 닷지(Dodge) 구매자들이 원하는 것과는 정반대"라며, "이는 마치 전투기가 드론으로 대체되는 것과 같다.
고전 머슬카는 2차 세계대전 전투기처럼 멋지고 놀랍지만, 드론은 효율적일 뿐 감흥이 없다"고 비유하기도 했습니다.
스텔란티스와 프랑스의 영향? 그리고 미래 전망
일부 사용자들은 차저 데이토나 EV(이브이) 프로젝트가 모회사인 스텔란티스(Stellantis), 특히 프랑스 측의 압력으로 진행되었다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북미 시장의 목소리가 반영되었다면 여전히 헬캣(Hellcat)이 생산되고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인데요.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제시되지 않았지만, 스텔란티스(Stellantis) 내부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추측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한편, "헬캣(Hellcat) 같은 시대착오적인 차량을 강제로라도 단종시킨 것은 잘한 일"이라며, "배기가스 규제를 맞추기 위해서라도 변화는 불가피했다"는 상반된 시각도 존재했습니다.
결국 닷지 차저 데이토나 R/T(알티) EV(이브이)의 생산 연기는 전기 머슬카라는 생소한 조합에 대한 시장의 낮은 수용도, 높은 가격, 그리고 내연기관 모델에 대한 지속적인 선호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닷지(Dodge)가 앞으로 어떤 전략으로 전기차 시장에 대응하고, 전통적인 머슬카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답니다.
차저 식스팩(Sixpack) 모델의 성공 여부가 향후 닷지(Dodge)의 전동화 전략에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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