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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SR4: AI 기반으로 진화하는 차세대 그래픽 기술의 미래

드리프트 2024. 9. 14.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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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SR4: AI 기반으로 진화하는 차세대 그래픽 기술의 미래

 

AI 기반 FSR4: AMD의 차세대 업스케일링 기술의 미래

 

AMD가 준비 중인 FidelityFX Super Resolution 4.0(FSR4)는 기존 기술과는 차별화된 AI 기반 업스케일링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FSR4는 더 나은 품질과 향상된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며, 특히 배터리 수명이 중요한 핸드헬드 기기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AMD가 FSR4에 도입한 AI 기술과 그 영향, 그리고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살펴보겠습니다.

 

FSR4: AI로 진화하는 업스케일링 기술

FSR2와 FSR3가 필터 기반의 분석적 모델을 사용한 반면, FSR4는 AI 기반 프레임 생성프레임 보간을 통해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Jack Huynh, AMD의 컴퓨팅 및 그래픽 부문 수석 부사장은 FSR4의 주요 목표가 배터리 수명 연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특히 ASUS ROG Ally와 Lenovo Legion Go 같은 핸드헬드 기기에서 긴 플레이 타임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Huynh는 "현재의 핸드헬드 기기는 배터리 성능이 충분하지 않다"고 언급하며, "FSR4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 기반 프레임 생성과 보간을 도입하여 더 효율적으로 전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FSR4와 경쟁사 기술 비교

AMD는 FSR4에 AI 기술을 도입하면서, Nvidia의 DLSS 및 Intel의 XeSS와 직접 경쟁하게 됩니다.

 

DLSS와 XeSS도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Nvidia는 오래전부터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을 선보여 왔습니다.

 

Nvidia는 DLSS 3.0을 통해 프레임 생성업스케일링을 결합하여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와 뛰어난 그래픽 품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 AMD는 오픈 소스와 플랫폼 독립적인 접근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이는 FSR4가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는 점에서 큰 장점입니다.

 

AMD의 FSR4는 Nvidia의 DLSS와 달리 AMD GPU뿐만 아니라 NvidiaIntel GPU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업스케일링: 기술의 한계를 넘다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의 핵심은 프레임 생성보간 기술을 통해 게임에서 더 높은 해상도와 더 빠른 프레임 속도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고해상도 그래픽을 경험하면서도 성능 저하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FSR4는 특히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 전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AI 기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AI 기반 업스케일링은 기존의 필터 기반 방식보다 훨씬 더 세밀한 디테일을 재현할 수 있는데요, 이는 고주파수 그래픽 디테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 더 효과적입니다.

 

Nvidia의 DLSS가 이미 그 효과를 입증한 바 있으며, AMD의 FSR4도 유사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FSR4의 상용화와 전망

FSR4는 이미 9~12개월 동안 개발 중이며, 곧 출시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API가 출시되더라도 이를 지원하는 게임이 출시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AMD는 Fluid Motion Frames 2(AFMF 2) 기술을 통해 FSR4가 상용화되기 전에도 핸드헬드 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FSR4는 AI 기반 기술을 통해 향상된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며, 핸드헬드 기기를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기반 그래픽 기술이 게임 성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그리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전략이 어떤 성과를 낼지 주목해 볼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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