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청소트럭’를 소개하는 ‘디어 마이 히어로(Dear My Hero: 나의 영웅에게)’영상이 작년 12월 공개됐다. 영상은 공개 일주일 만에 조회수 1천만 회를 돌파하며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수소청소트럭을 직접 경험한 경남 창원시 소속 환경미화원들의 근무 환경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수소청소트럭의 특징과 함께 환경미화원들을 통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기존 청소트럭보다 40% 줄어든 소음
수소전기 트럭의 성능과 완성도를 검증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창원시 등과 함께 개발했다
열악한 근무 환경의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소음이다. 기존 청소트럭은 쉬지 않고 돌아가는 엔진 소리와 쓰레기를 압축하는 동안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작업자들 간의 대화가 어려워 위험한 상황을 야기한다.
수소청소트럭의 전체 소음은 기존대비 약 4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청소트럭은 운행 시에나 정차 후 쓰레기를 수거하는 과정에서 전기 모터가 돌아가는 기계음만 들릴 뿐, 소음과 진동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이는 트럭 뒤의 작업자와 차량 안에 탑승한 사람과의 대화를 원활하게 해주어 위험 상황을 줄여준다. 환경미화원들은 “엔진 소음이 거의 없어 시민들을 깨우지 않고 조용히 다녀갈 수 있다” 고 말했다. 실제로 현대자동차그룹 내부 분석 결과 수소청소트럭의 전체 소음은 기존대비 약 4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배기가스와 열을 줄인 연료전지 시스템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땅에서 열기를 타고 올라오는 분진도 발생하지 않는다
6,000cc 이상의 대형 내연기관 엔진을 탑재한 기존 청소트럭은 쉬지 않고 운행해야 하는 작업 여건상 많은 양의 배기가스와 먼지, 그리고 뜨거운 열기를 배출한다. 청소트럭 뒤에서 작업하는 환경미화원들은 광산 노동자보다 더 많은 양의 분진에 노출되고 있다. (고용노동부 2020 환경미화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건강진단 시범 연구 기준) 또한 트럭 뒤편의 온도는 54℃에 이른다.
연료전지 시스템을 둘러싼 냉각수가 열을 회수하는 구조로 이뤄져 열이 외부로 방출되지 않는다
수소청소트럭의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와 대기 중의 산소를 결합해 물(배출수)을 만드는 과정으로 전기에너지를 얻는다. 이를 통해 배기가스 대신, 맑은 물과 공기만을 배출한다. 또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둘러싼 냉각수는 열을 회수해 열기가 외부로 방출되지 않는다. 수소청소트럭과 작업한 환경미화원은 “트럭 뒤에서 쓰레기 수거 시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아 동료들도 편해졌다”, “뜨거운 엔진열과 함께 숨막히던 피로감이 줄어 여름이 덜 두려워졌다”라고 전했다.
배출수를 활용한 수전 시스템
수소청소트럭의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와 대기 중의 산소를 결합해 물과 공기만을 배출한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 따르면 환경미화원의 박테리아 노출 농도는 일반 대기의 44.4배에 달한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는 작업을 마친 환경미화원의 얼굴에서 약 29만 개의 미생물이 검출됐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수소청소트럭에는 2개의 수조가 장착돼 간이 세면대로 공급하기 충분한 양의 물을 저장한다
이를 위해 수소청소트럭의 물(배출수)을 활용한 간이 세면대를 마련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소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수소전기차의 배출수는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환경 오염 물질도 전혀 없는 것은 물론, 사람이 마셔도 이상이 없을 만큼 무해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이 세면대를 사용한 환경미화원은 “가까이에 세면대가 있어 수시로 씻을 수 있어 편리하다” 라는 소감을 전했다.
출처 : https://news.hmgjournal.com/Group-Story/%EC%88%98%EC%86%8C%EC%B2%AD%EC%86%8C%ED%8A%B8%EB%9F%AD%EC%9D%98-%EA%B8%8D%EC%A0%95%EC%A0%81-%EC%98%81%ED%96%A5%EB%A0%A5%EC%9D%84-%EC%A7%81%EC%A0%91-%EA%B2%BD%ED%97%98%ED%95%B4%EB%B3%B8-%ED%99%98%EA%B2%BD%EB%AF%B8%ED%99%94%EC%9B%90%EB%93%A4%EC%9D%98-%EB%B0%98%EC%9D%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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