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기차의 모든 것 3, 스마트한 전기차 활용법

드리프트 2021. 6. 14. 21:01
728x170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전기차를 더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방법.

 

전기차 특화기능과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노하우에 대해 알아봅니다.

 

배터리에 저장해 둔 전기 에너지로 달리는 전기차에는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특화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이런 전기차의 특화기능과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노하우, 즉 주행가능거리를 더 늘려주는 스마트한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회생제동은 전기차가 감속할 때 모터의 저항을 이용해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해 저장하는 시스템입니다.

 

운전자는 패들 시프트로 제동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은 도로 경사 및 앞 차의 주행 흐름에 따라 회생제동 단계를 스스로 제어합니다.

 

전기차의 회생제동량을 최적의 상태로 설정해 충전 효율을 높입니다.

 

히트펌프 시스템은 냉매를 통한 열교환 원리로 열을 수집합니다.

 

전기차는 이를 난방에 활용해 히터 사용에 소모되는 전기 에너지를 절약합니다.

 

겨울철 차가운 바깥 공기를 이용해 난방하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전기차의 예약 충전 기능을 활용하면 요금이 저렴한 시간대에 충전할 수 있어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완속충전기 기준

 

전기차의 경우 겨울철에 히터보다 열선 시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선 시트를 사용하는 것보다 히터 사용으로 인한 전기 에너지 소모가 많기 때문입니다.

 

충전 중 예약 공조를 설정할 경우 외부 전력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행 초기 공조 장치에 쓸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 주행거리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에코(ECO) 운전 모드는 회생제동 모드, 공조 시스템 등을 조정해 에너지 효율을 높입니다.

 

감속할 때 충전을 극대화하고 냉난방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최적화해 주행가능거리를 최대한 늘립니다.

 

급가속 시 전기차의 배터리 사용량은 급격히 증가하고 급제동 시에는 회생제동량이 줄어듭니다.

 

운전 중 불필요한 급가속, 급제동은 배터리 효율을 떨어뜨리는 운전습관입니다.

 

여름철에는 그늘이나 실내에 전기차를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가 비교적 적게 올라가 다시 운행을 시작할 때 공조에 사용할 전기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