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BMW M5 리뷰: 하이브리드 시대의 명차, 전통과 논란의 교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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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M5는 자동차 역사에서 가장 상징적인 고성능 세단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1980년대 초, 평범한 비즈니스 세단을 트랙을 질주할 수 있는 고성능 머신으로 변모시키며 시작된 이 모델은 M 디비전의 철학을 대표해왔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출시된 2025 BMW M5(G90 세대)는 과거와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모델은 BMW 역사상 처음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V8 트윈터보 엔진과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717마력과 738 lb-ft(약 1000Nm)의 토크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은 무게라는 대가를 치르게 했습니다.
이번 M5의 공차중량은 약 5400파운드(2450kg)로, 이전 세대보다 무려 1000파운드(450kg)가 더 무겁습니다.
이는 BMW M5 역사상 가장 무거운 모델임을 의미하며, 그 결과 M5의 고유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와 핸들링이 희생되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델은 여전히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그 이유와 함께 이 차가 과연 진정한 M5로서 인정받을 수 있을지 분석해보겠습니다.
2025 BMW M5: 주요 특징과 변화
1. 무게 증가와 성능의 균형
새로운 M5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상당한 무게 증가를 겪었습니다.
5400파운드라는 무게는 이전 세대(F90)보다 1000파운드 이상 증가한 것으로, 이는 3대의 오토바이를 더 싣는 것과 같은 수준입니다.
심지어, 이 무게는 Chevrolet Tahoe(풀사이즈 SUV)와 비슷하며, Tesla Model X Plaid보다도 무겁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MW는 이를 상쇄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적 조치를 도입했습니다.
ZF 8단 자동변속기와 xDrive AWD 시스템은 차량의 무게를 최대한 숨기기 위해 조율되었으며, 전기모터는 즉각적인 토크와 가속 성능을 제공합니다.
런치 컨트롤을 사용하면 정지 상태에서 시속 60마일(약 96km/h)까지 단 3.1초 만에 도달하며, 1/4마일(약 400m) 주파 시간은 11.1초입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에서는 "무게 증가가 물리적으로 느껴진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한 주요 커뮤니티 멤버는 "과거 F90 세대는 M3처럼 민첩하게 느껴졌지만, 이번 G90은 둔하고 무겁다"고 언급했습니다.
또 다른 사용자는 "1000파운드의 추가 무게는 BMW가 아무리 서스펜션과 타이어를 조정해도 숨길 수 없는 물리적 한계"라고 지적했습니다.
2. 하이브리드 시스템: 효율성과 규제의 타협
2025 BMW M5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EPA 기준 25마일(약 40km)의 전기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이는 WLTP 기준으로는 70km까지 늘어납니다.
이는 유럽과 북미의 테스트 기준 차이로 인해 생긴 수치 차이입니다.
하지만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25마일이라는 전기 주행거리는 실질적으로 쓸모가 없다"는 비판도 존재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BMW가 환경 규제와 효율성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도입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그러나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은 "이럴 바엔 차라리 완전 전기차로 만드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실제로, BMW의 완전 전기차 모델인 i5 M60은 M5보다 가볍고 효율적이며, 일부 사용자들은 "M5가 점점 i5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3. 디자인: 논란의 중심
G90의 디자인은 과감하고 공격적인 스타일을 채택했지만, 커뮤니티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립니다.
- 전면부: EV를 연상시키는 막힌 그릴은 공기역학적 효율성을 강조하지만, 전통적인 BMW 팬들에게는 이질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일부는 "이 디자인은 BMW가 더 이상 스텔스 럭셔리를 제공하지 않고, '인스타그램 세대'를 겨냥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 후면부: 대형 디퓨저와 독특한 테일라이트는 공격적인 이미지를 강화하지만, 특정 각도에서는 "과도하게 복잡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 내부: 실내는 BMW 최신 모델답게 디지털 중심의 레이아웃을 채택했지만, F90 세대에 비해 고급스러운 스티칭이나 소재 사용이 줄어들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한 커뮤니티 멤버는 "실내 디자인이 다소 저렴해 보이며, 플라스틱 느낌이 강하다"고 평했습니다.
4. 핸들링: 민첩함을 잃다
BMW M5는 항상 "스포츠카의 핸들링을 가진 세단"으로 평가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세대에서는 차량의 무게로 인해 코너링 성능이 희생되었다는 점이 주요 비판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 코너링 성능: 방향 전환 시 차량이 둔하게 느껴지며, 언더스티어가 심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기존 M5가 제공했던 날카롭고 직관적인 조종 감각이 이번 모델에서는 희석되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서스펜션: BMW는 큰 타이어와 우수한 서스펜션 튜닝으로 무게를 상쇄하려 했지만, 한 커뮤니티 멤버는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어렵다"고 언급했습니다.
커뮤니티의 반응: 무엇이 M5를 특별하게 만드는가?
G90 M5는 전통적인 M5 팬들 사이에서 논란의 중심에 있습니다.
일부는 "이제 M5는 단순히 '빠르고 고급스러운 자동차'로 전락했다"고 비판하며, 과거 M5의 민첩성과 스릴을 그리워합니다.
또 다른 사용자들은 "현대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빠르고, 편안하며, 주목받을 만한 차이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는 불가피하다"고 주장합니다.
한 사용자는 "M5는 이제 더 이상 자동차 애호가를 위한 차가 아니라, 병원 주차장이나 고급 레스토랑 발렛에서 볼 수 있는 부의 상징으로 변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다른 사용자는 "새로운 M5는 과거의 유산을 잃었지만, 여전히 가장 강력한 고성능 세단 중 하나"라고 긍정적인 견해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결론: 하이브리드 시대의 M5, 새로운 길을 찾다
2025 BMW M5는 혁신과 전통 사이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모델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증가된 무게는 과거 M5의 민첩함과 다이내믹스를 희생시켰지만, 여전히 강력한 성능과 고급스러움을 제공합니다.
이 차가 진정한 M5로서 기억될지는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겠지만,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BMW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요구와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M5를 진화시키고 있으며,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는 계속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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