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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l Fantasy vs Dragon Quest: 전세계 195M vs 91M 판매 기록, 두 시리즈의 성공 요인 분석

드리프트 2024. 10. 17.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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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l Fantasy vs Dragon Quest: 전세계 195M vs 91M 판매 기록, 두 시리즈의 성공 요인 분석

최근 발표에 따르면, Final Fantasy 프랜차이즈는 전 세계적으로 1억 9500만 장을 판매했으며, 이는 2023년 9월 30일 기준 185M에서 1000만 장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반면, Dragon Quest 시리즈는 같은 기간 동안 3M 장이 증가하여 총 9100만 장을 기록했는데요.

 

이 두 시리즈의 성공은 단순한 판매 수치를 넘어선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커뮤니티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두 시리즈의 판매 성과와 그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장 배경: Final Fantasy와 Dragon Quest의 지역별 인기

우선, Final Fantasy는 그동안 서구권에서 큰 인기를 끌어왔습니다.

 

반면, Dragon Quest는 일본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데요.

 

한 커뮤니티 유저는 "FF는 대부분 서구권에서, DQ는 일본에서 주로 팔렸다"고 언급했는데요, 이는 두 게임의 지역별 성향을 잘 보여줍니다.

 

특히 Dragon Quest는 일본에서 그 인기가 절대적입니다.

 

일본에서 신작이 출시될 때마다 학교나 직장에 결석하는 사례가 많아지자, 결국 일본에서 게임의 출시일을 주말로 조정하는 정책이 생겼다는 일화도 유명합니다.

 

이처럼 Dragon Quest는 일본 게임 문화 전반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 유저는 "일본 판타지 미디어의 많은 설정이 Dragon Quest에서 유래했다"고 언급하며, 이 게임의 문화적 영향력을 강조했습니다.

 

 

판매량 증가 요인: Final Fantasy의 최근 작품

이번 판매량 증가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은 Final Fantasy XVIFinal Fantasy VII Rebirth입니다.

 

특히 FF16은 2023년 여름 PC로 출시되면서 판매량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커뮤니티 유저들 사이에서도 "FF16이 PC 출시 덕분에 큰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FF7 Remake도 Rebirth 덕분에 다시 주목받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또한, 한 유저는 "FF7 Rebirth가 출시된 이후 FF16과 Rebirth가 판매량의 큰 부분을 차지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출시된 주요 작품들이 프랜차이즈 전체 판매량에 기여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수치의 의미: 판매 단위 계산과 컬렉션

게임 판매 수치에 대한 또 다른 흥미로운 논의는 바로 컬렉션 게임의 판매 단위 계산 방식입니다.

 

한 유저는 "I-VI 컬렉션을 구매하면, 이게 한 개의 유닛으로 계산되는지 아니면 6개의 유닛으로 계산되는지 궁금하다"며, 판매 수치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는 특히 디지털 형식으로 개별 구매가 가능한 경우, 판매 단위 계산이 모호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반면, Square Enix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에서 194만 장, 북미와 유럽에서 467만 장, 그 외 지역에서 93만 장이 판매되었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지역에서의 판매 비중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Final Fantasy XVI의 호불호

Final Fantasy XVI에 대한 평가는 다소 엇갈립니다.

 

한 유저는 "God of War(2018)를 좋아한다면 FF16도 추천한다"며, 보스 전투의 스케일과 연출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다른 유저들은 게임의 RPG 요소 부족과 제한된 맵 구조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특히 "맵이 너무 제한적이고, 탐험의 자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inal Fantasy XVI는 여전히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보스 전투의 연출이 인상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한 유저는 "보스 전투는 정말 대단하다. 이 게임은 JRPG라기보다는 액션 게임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Dragon Quest: 일본에서의 절대적 인기

Dragon Quest는 일본에서의 절대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한 유저는 "Dragon Quest는 일본에서 너무나도 큰 인기를 자랑한다.

 

일본의 판타지 설정 대부분이 Dragon Quest에서 왔다"고 말했는데요, 이는 이 게임이 일본 게임 문화에 얼마나 깊은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줍니다.

 

또 다른 유저는 Dragon Quest가 서구권에서 그렇게 큰 인기를 끌지 못한 이유로, 이 게임이 서구 RPG 게임들, 특히 WizardryUltima 같은 게임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는 JRPG가 서구 RPG의 영향을 받아 발전해왔다는 점을 잘 설명해주는 대목입니다.

 

 

결론: 두 시리즈의 미래는?

Final FantasyDragon Quest는 각각의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두 시리즈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Final Fantasy는 서구권에서, Dragon Quest는 일본에서의 압도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성장해왔으며, 앞으로도 각자의 팬층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소형 모듈 원자로(SMR) 기술처럼, 두 시리즈도 각자의 고유한 장르적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수용해 나가고 있습니다.

 

향후 두 시리즈가 어떤 방식으로 발전해나갈지, 그리고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게 될지 기대해볼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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